상대적으로 높은 고정금리 대신 변동금리 선택…원리금 상환 부담 불가피

금리인상 기조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고정금리 대신 시장연동금리를 적용받는 변동금리 대출자 비중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금리인상 기조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고정금리 대신 시장연동금리를 적용받는 변동금리 대출자 비중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을 과보호하기 위해 시중은행들이 고정금리보다 낮은 변동금리를 권하는 갑질 행태가 노골적으로 이뤄지면서 향후 금리 상승에 따른 이자폭탄 우려도 점쳐지는 상황이다.

30일 한국은행 및 금융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예금은행의 신규취급액 기준 저축성수신금리는 연 1.82%로 전월보다 0.03포인트 하락했다. 대출금리 역시 연 3.65% 전월보다 0.02%포인트 떨어졌다.

이에 따라 예대금리차는 1.83%포인트로 전월보다 0.01%포인트 올랐다. 40개월 만에 최대 수준이다.

전체 대출금리 하락은 기업대출 금리가 떨어진 것이 주요했다. 실제 지난달 기업대출은 3.64%로 전월보다 0.02%포인트 떨어졌다.

반면 가계대출 금리는 소폭 증가했다. 주택담보대출은 3.47%로 전월보다 0.02%포인트 올랐고, 소액대출도 4.74%로 0.03% 증가했다. 특히 최근 부동산 대출 규제 강화로 풍선효과를 맞고 있는 일반 신용대출도 4.49%로 전월대비 0.01%포인트 증가했다.

문제는 가계대출 금리가 매번 최대치를 기록하고 있음에도 변동금리 가계 대출자들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는 점이다. 한국은행도 올 하반기 금리인상이 예고되는 상황에서 변동금리 대출자들의 이자 부담이 폭증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은 자료에 따르면 신규취급액 기준으로 고정금리 적용을 받는 가계는 지난해에 비해 절반 가까이 줄었다. 실제 4월 중 고정금리 적용을 받는 가계대출자 비중은 23.2%로, 전년 동기 대비(43.1%) 절반 가까이 급감했다. 반면, 변동금리 대출자는 지난해 12월 21.7%에서 지난 4월 29.0%까지 상승했다. 

한은 관계자는 "금리 상승기에는 고정금리가 변동금리보다 높아 가계 대출자들이 상대적으로 낮은 금리인 변동금리를 택하려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업계 전문가들은 "금리 상승기에 변동금리 대출 증가세는 곧 가계 대출자들의 원리금 상환 부담만 떠안기는 꼴"이라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