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담보대출 규제 강화로 변동금리 대출 수요자 급증

시중은행의 개인신용대출 잔액이 100조원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 서울의 한 은행 대출창구에서 직원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시중은행의 개인신용대출 잔액이 100조원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택담보대출 규제가 잇따라 강화되면서 주택 구입자금 마련을 위해 신용대출을 받는 풍선 효과가 심화된 것으로 보인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 신한, KEB하나, 우리, NH농협은행 등 5개 은행의 지난달 말 개인 신용대출 잔액은 100조8204억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 달 전보다 1조990억원 증가한 수치다.

국내 5개 시중은행의 개인신용대출은 4월부터 현재까지 매달 1조원 이상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신용대출이 증가세에 접어든 이유는 올 들어 주택담보대출 규제가 강화되면서 신용대출로 주택 구입자금을 마련하려는 수요자가 늘었기 때문이다.

5개 은행의 월별 주택담보대출 증가액은 3월만 해도 2조원대를 보이다가 4월 들어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가 도입되고 부동산 거래가 줄면서 5월 1조2000억원대로 줄었다.

이와 함께 지난달 이사철과 각종 공휴일이 겹친 계절적 영향으로 일시적인 자금 수요가 늘어난 것도 신용대출이 증가한 원인으로 꼽힌다.

하지만 신용대출은 주택담보대출보다 고금리에 변동금리 대출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시장금리가 오를 때 대출자들의 부담이 더 커질 수 있다는 게 업계 지적이다.

특히 은행권보다 금리가 높은 비은행권에서도 신용대출이 급증하고 있어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