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발방지 제도 마련 우선…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증선위 의결 내달중 결론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2일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한국금융연구원 주최 금융경영인 조찬강연회에서 '금융분야 데이터활용 및 정보보호 종합방안'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일부 은행들의 대출금리 조작 사태와 관련해 개별 직원의 문제일 뿐 은행 전체의 문제는 아니라고 못박으며, 재발 방지를 위한 제도 마련에 나서겠다고 22일 밝혔다.

최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금융경영인 조찬 강연회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은행 영업점 대출 과정에서 고객의 소득정보와 담보 등을 빠뜨려 과도한 이자를 챙긴 일부 은행에 대해 "기관 차원에서 한 일이 아니라 개별 대출 창구에서 일어난 일"이라고 설명했다.

고의적으로 조작한 은행 직원에 대해 제재가 있어야 한다는 의견에 최 위원장은 "내규를 위반한 것이라 금융감독원 차원에서 제재 여부는 불확실하다"며 제도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제도개선 방안에 따르면 우선 은행연합회에서 자체 태스크포스(TF)에 참여해 가산금리 체계에 관한 방안을 만들 예정이다.

문제가 된 은행들 실명을 공개하지 않아 시장 혼란이 더 커졌다는 지적도 이어졌으나, 개별 대출 창구에서 한 것이기 때문에 은행을 밝힐 필요성이 없다는 게 금융위의 입장이다.

전날 금감원이 의결한 삼성증권 배당 오류 사고 제재심 결과에 대해서는 증권선물위원회, 금융위원회까지 검토한 내용을 토대로 징계 수위가 최종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구성훈 현 대표가 받은 직무정지 3개월 징계에 대해 금융위는 "현 사장이 온지 얼마 되지 않아 이 같은 사고가 발생해 더 높은 제재를 하기에는 어려울 것"이라는 입장도 설명했다.

한편,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에 대한 증선위 의결은 내달 중 결론이 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