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출권 우선 할당 및 시장안정 물량 조기공급 검토 촉구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LG그룹 본사에서 열린 현장소통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구본준 LG 부회장.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LG그룹은 내년에 19조원을 투자하고 1만명을 고용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협력사와 상생협력에 8500억원 규모 기금 조성도 약속했다.

이는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LG그룹을 찾아 "협력업체 상생에서 모범이 되는 기업"이라고 말한 데 따른 화답이다.

12일 김 부총리는 여의도 LG그룹 본사에서 열린 현장소통 간담회에서 LG그룹 관계자들과 혁신성장과 대·중·소 기업 상생 협력과 관련된 얘기를 나눴다.
 
이 자리에서 김 부총리는 "정부가 추진하는 주요 정책 방향 하나가 공정경제로, 대·중·소 기업 상생협력을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며 "기술탈취와 납품단가 인하 등은 혁신기업의 혁신 의지를 꺾는다"고 말했다.

그는 대·중·소 기업 간 임금 격차와 불공정한 행위들을 꼬집으며, 상생협력 모델이 여러 우리 경제 전반에 퍼지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혁신성장에 대해서는 "내년 정부 경제정책 중요한 축은 일자리이며, 기업은 업종이나 규모 상관없이 혁신성장을 해야 하며 대기업도 혁신성장의 중요한 축"이라고 말했다.

이에 구본준 LG부회장은 "LG는 혁신성장에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국가경제발전에 기여하려 한다"며 "LG 협력사들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기술과 인프라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구본준 LG 부회장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LG그룹 본사에서 열린 현장소통 간담회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정부 인사는 김 부총리 외에 이인호 산업부 차관, 최수규 중기부 차관, 신영선 공정위 부위원장, 이찬우 기재부 차관보 등이 참석했다. LG 측에서는 구 부회장 외에 하현회 LG 부회장, 조성진 LG전자 부회장, 박진수 LG화학 부회장, 한상범 LG디스플레이 부회장 및 협력업체 대표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 LG 측은 2·3차 협력사로의 상생협력 확산 노력이 1차사에 대한 부당한 경영간섭으로 비춰지지 않도록 정부에서 가이드라인을 마련해줄 것을 요청했다.

정부는 LG그룹이 배출권 거래시장의 안정화가 필요하다고 건의하자 2018년 배출권 우선 할당, 필요시 시장안정 물량 조기공급 등 시장활성화 조치를 조속히 검토하기로 했다.

세탁기 및 태양전지와 관련한 미국의 세이프가드 조치와 관련해선 국내 기업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정부와 관련 기업이 긴밀히 협업하면서 공동 대응키로 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LG도 내년에 19조원을 투자하고 1만명을 고용하는 한편, 협력사와 상생협력을 위해 8500억원 규모 기금을 조성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기업이나 민간 뿐 아니라 정부도 혁신해야 하며 모든 부처가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성장 잠재력을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에서 기업에 투자와 일자리 창출을 말하지만 규제완화와 같은 지원은 없다는 지적에는 정부도 일자리 창출을 수반하는 신산업 분야 적극적인 투자와 규제개혁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