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28일 이틀간 진행…그룹별 분류·오뚜기 포함 두고 설왕설래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27~28일 이틀간 15개 민간기업 대표들과 간담회를 개최한다. (사진=청와대)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민간기업 대표들과 간담회를 개최한다. 삼성‧현대차‧SK‧LG 등 재계 상위 4대 그룹을 포함해 총 15개 기업과 이틀에 걸쳐 일자리 창출 및 상생 협력을 주제로 만찬을 통한 기업인과의 대화를 나눌 예정이다. 특히 이번 간담회에는 참여 업체들 대비 재계 순위가 한참 떨어져 있는 오뚜기가 명단에 오르며 이에 대한 다양한 추측이 흘러나오고 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23일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이번 대화엔 15대 그룹 중 농협을 제외한 민간 14개 그룹,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일자리 창출 및 상생협력 우수 중견기업인 오뚜기 등이 참여한 기업인 간담회를 27일부터 28일까지 이틀간 개최한다고 밝혔다.

간담회 참석 대상 그룹은 삼성, 현대자동차, SK, 엘지, 롯데, 포스코, GS, 한화, 현대중공업, 신세계, KT, 두산, 한진, CJ, 오뚜기 등이다.

정부 측에선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금융위원장 등이 참석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기업인 간담회에서 눈에 띄는 업체는 재계 100위권 밖의 오뚜기가 포함됐다는 점이다.

청와대 측은 기업인 간담회에 오뚜기가 포함된 것에 대해 "참모 회의에서 오뚜기를 참석 대상으로 선정하자는 이야기가 중복으로 나왔다"며 "대통령이 직접 선정한 것은 아니다"고 선을 그었지만 이를 두고 다양한 추측이 오가고 있다.

높은 정규직 비율과 거액의 상속세 납부 등 잇단 선행으로 '착한 기업' 이미지를 얻은 오뚜기가 특별히 참석 기업 명단에 올랐다는 분석이다. 오뚜기 창업자인 고(故) 함태호 명예회장이 작년 9월 별세하자 함영준 회장 등 후손들은 1조6500억원 규모 주식을 상속했고, 1500억원 정도 상속세를 내기로 했다. 또한 '사람을 비정규직으로 쓰지 마라'는 함 명예회장의 경영철학도 뒤늦게 화제가 됐다. 오뚜기는 지난해 기준 전체 직원 3142명 중 22명만을 비정규직으로 고용하고 있다. 비정규직 비율이 0.7%다.

이를 두고 재계 일각에서는 오뚜기를 넣은 건 대기업을 모아놓고 일자리 창출이나 상생 협력에 대한 무언의 압박을 가하겠다는 의도가 아니겠느냐는 반응이다.

또한 이틀간 두 그룹으로 나눠 진행되는 간담회에 대해서도 분류 기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청와대 측에서 그룹을 나누는 기준에 대해 "특별한 기준이 있는 건 아니다"면서도 "상생협력을 잘한 기업엔 격려의 의미, 열심히 준비하고 있지만 성과를 내기 위한 기업에 대한 당부, 그렇게 나누려 생각한다"고 언급했기 때문이다.

일부 기업들 사이에선 "기업간 우열반을 나누는 것이 아니냐", "오뚜기와 같은 그룹에 포함되야 좋을 것" 등 다양한 해석들이 나오고 있다.

이번 일정은 문 대통령 취임 뒤 기업인과의 첫 공식 간담회다. 문 대통령은 앞서 지난달 방미 때 경제인단과의 차담회에서 '조만간 경제인과의 만남을 갖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대화에서 문 대통령은 더불어 잘사는 경제, 사람 중심 경제 등 새 정부의 경제철학을 기업인들과 공유하고, 일자리 창출 및 대-중소기업 상생과 협력을 위한 정부와 기업의 역할에 상호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눌 방침이다.

박 대변인은 "이번 대화에선 과거의 형식적 대통령과의 대화방식에서 탈피해 진솔하고 깊이있는 대화가 가능한 형태로 진행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일자리와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등을 주제로 허심탄회한 대화가 이뤄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