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제부총리 면담서 투자계획 내놔…정부는 수소차 충전소 지원 약속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이 17일 오전 경기도 용인시 현대자동차그룹 환경기술연구소를 방문해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이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가진 간담회에서 23조원에 달하는 대규모 투자계획을 내놨다. 이는 지난달 LG그룹이 발표한 투자규모보다 4조원 가량 많은 금액이다.

17일 현대·기아차 마북 환경기술연구소 및 인재개발원에서 김 부총리를 만난 정의선 부회장은 이같은 내용의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투자대상은 로봇과 인공지능, 차량전동화, 스마트카, 미래에너지 등 부문이다. 신산업 부문에 대규모 투자가 이뤄지면 4만5000여명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정 부회장은 예상했다.

정 부회장이 제시한 투자 계획에는 자동차와 함께 로봇과 인공지능 분야도 포함했다.

투자비는 연구·개발(R&D)에 우선 투입된다. 국내 스타트업 투자에도 사용되며 이를 통해 앞으로 5년 동안 4만5000명가량의 신규채용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 부회장은 신규 일자리 창출과 함께 동반성장에 초점을 맞춘 정부 정책에도 적극적인 협조를 약속했다.

정 부회장은 7316억원 규모의 자금지원 프로그램 등을 운영해 협력사가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경영난을 겪지 않도록 지원하겠다는 방침을 내놨다.

현대·기아차가 보유한 특허를 개방해 협력사의 기술경쟁력 향상도 지원한다.

현대차그룹의 대규모 투자 계획에 김 부총리는 최근 이슈로 떠오른 수소차 충전인프라 확대로 화답했다.

김 부총리는 보조금 문제로 친환경차 생산·판매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필요시 추가예산을 확보하겠다고 답했다.

또한 수소차 충전시설은 공기업이 먼저 투자해 2022년까지 60여개를 확보할 계획이다. 한국도로공사가 설치를 담당하며 올해 계획된 물량 외에 추가조성이 가능한지 여부도 검토한다.

이밖에 김 부총리는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 전속거래 규제 강화로 관련 기업부담이 증가할 것으로 우려되는 만큼 정책수립 과정에서 현장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