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바게뜨 자회사안 수용에도 민노총 ‘반대’…‘제3 노조’까지 출범

서울 시내의 한 파리바게뜨에서 제빵사가 빵에 들어갈 재료를 손질하고 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파리바게뜨의 제빵기사 문제 해결을 위한 노·사의 3번째 협상도 결국 3차 협상도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불발’로 마무리됐다. 파리바게뜨가 3자 합작회사인 ‘해피파트너즈’를 자회사로 만드는 방안을 수용하면서 협상에 청신호를 보였지만 민주노총이 반발하면서 퇴장해 결국 실패했다.

민주노총은 해피파트너즈 대신 새로운 자회사 설립을 요구했다. 하지만 파리바게뜨는 만든 지 한 달밖에 안 된 해피파트너즈를 없애고 새로운 회사를 만드는 것은 무리한 요구라는 입장이다. 한국노총은 대안으로 해피파트너즈의 명칭 변경을 제안했다.

지난 5일 파리바게뜨 가맹본부와 한국노총, 민주노총은 서울 서초구 양재동에서 3차 비공개 간담회를 열고 제빵기사 고용 해법을 논의했지만 ‘실패’로 돌아갔다.

이날 파리바게뜨는 노조 요구에 맞춰 3자 합작사 ‘해피파트너즈’의 본사 자회사 전환을 수용하기로 했다. 해피파트너즈는 파리바게뜨 가맹본부와 가맹점주, 협력사가 3분의 1씩 출자해 만든 회사다.

그동안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은 “해피파트너즈는 직고용이 아니다”며 반대해 왔다. 대신 해피파트너즈를 자회사로 만드는 부분은 수용하는 분위기였다. 본사의 지분이 50%를 웃돌면 책임 경영이 가능하다는 판단으로 본사의 해피파트너즈 지분 확대도 한국노총에서 요구한 내용이다.

이에 대해 파리바게뜨가 수용하면서 협상은 순조로운 듯 했다. 파리바게뜨는 아울러 해피파트너즈에 본사 수준의 단체협상 권한을 적용하고 임금도 3년 안에 본사 직원과 동일하게 지급하는 안도 약속했다. 현재 해피파트너즈의 임금 수준은 본사의 95% 수준이다.

그러나 막판 급작스런 민주노총이 결렬 선언을 하며 퇴장하면서 합의가 실패로 돌아갔다. 민주노총은 해피파트너즈가 아닌 신규 자회사 설립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노총 측은 해피파트너즈의 자회사화는 직고용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또한 해피파트너즈를 변경하는 자회사를 가지고 논의하자는 것이면 더 할 얘기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파리바게뜨 측은 그동안 노조가 요구한 것을 대폭 수용한 안이기 때문에 당혹스럽다는 분위기다. 더욱이 설립된지 한달도 안된 상황에 이미 4500여명의 제빵기사가 일하고 있는 해피파트너즈의 문을 닫고 다시 새로운 자회사를 만들어 달라는 요구는 ‘무리’라는 입장이다.

해피파트너즈 소속 제빵기사도 “기존 협력회사에서 이직한 지 2~3달밖에 안 됐는데 다시 회사를 옮기라고 요구하는 것은 스트레스”라며 “민노총의 요구가 지나치다”라고 지적했다.

이 같은 민주노총의 돌발행동에 한국노총도 난처한 모양새다. 민주노총을 설득해 공동 입장 발표에 나선다는 계획이지만 결과를 알 수 없기 때문이다.

한국노총 측은 해피파트너즈에 대해 민주노총이 부담스러워 한다면서 현시점에서 해피파트너즈를 없애고 신규 자회사를 만드는 것은 쉽지 않다고 인정했다.

이어 파리바게뜨에 해피파트너즈 명칭을 바꾸고 임금을 2년 안에 본사 수준으로 맞출 것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한국노총은 만약 합의에 성공하지 못하면 민주노총과 별도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파리바게뜨 측은 해피파트너즈의 명칭 변경은 긍정적으로 검토할 수 있지만 신규 자회사 설립은 어렵다면서 원만히 합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3차 협상도 불발이 된 가운데 파리바게뜨와 민주노총, 한국노총의 다음 간담회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한편 파리바게뜨 3자 합작사인 ‘해피파트너즈’의 제빵기사 노동조합이 출범하면서 고용 문제 해결이 점점 더 꼬여가고 있다.

고용노동부와 업계에 따르면 해피파트너즈 가입 제빵기사들은 지난해 12월 8일 서울 강남구청에 ‘노동조합 설립 신고증’을 제출했다.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에 이은 ‘제3 노조’다.

현재 가입 제빵기사 수는 700명을 넘어 섰으며 해피파트너즈와 상견례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제3노조는 민노총이나 한노총과 달리 고용 소속이 아닌 제빵기사의 복리후생에 관해 요구사항을 전달할 계획으로 권익 보장과 지위 향상이 목적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