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해피파트너즈’ 대안 제시 vs 노조 ‘해피파트너즈’ 대안 거부

파리바게뜨 제빵기사 노조와 사측 간의 2번째 만남이 여전히 견해차를 보이며 별다른 진전 없이 마무리됐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파리바게뜨 제빵기사 노조와 사측 간의 2번째 만남이 여전히 견해차를 보이며 별다른 진전 없이 마무리됐다.

3일 파리바게뜨와 노조는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2차 간담회를 가졌지만 약 2시간 가량 진행된 자리에서 서로의 입장만 확인하는 등 입장차를 좁히지 못한 채 종료했다.

파리바게뜨 본사는 해피파트너즈를 통한 간접고용을 주장했지만 노조는 해피파트너즈는 대안으로 인정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간담회 분위기는 언성이 높아지는 등 점차 격해졌고 주로 노조가 노동자의 권익과 관련해 불만을 제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노총에 따르면 파리바게뜨는 간담회 초반에 해피파트너즈를 다시 대안으로 주장했지만 양 노조는 거부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구체적인 논의는 이뤄지지 않았고 회사가 구체적인 안을 가져오지 않았다며 이미 (민주노총은) 한국노총 및 시민사회단체와 ‘해피파트너즈는 대안이 아니다’라고 합의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서로의 입장을 확인하는 정도였다며 직고용을 못 한다고 하면 어떤 방식으로 뭘 할 것인지 사측이 대안을 가져와야 한다고 전했다.

이처럼 팽팽한 평행선을 달리며 이견차이를 보인 가운데 다음 간담회 일정도 정해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파리바게트의 제빵기사 불법 파견이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3일 서울 서초구 더 케이 호텔에서 비공개 파리바게트 노사간담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뉴스1)

한편 제빵기사의 고용문제가 좀처럼 타협점을 찾지 못하면서 파리바게뜨 사태는 본안소송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이달 24일 파리바게뜨 본사가 정부를 상대로 낸 직접고용 시정지시 취소소송 첫 심리가 열릴 예정으로 본안 소송에서 파리바게뜨가 승소하면 고용부의 직고용 명령 자체가 무효화 된다. 다만 판결까지 대략 1년의 기간이 걸리기 때문에 사태 해결은 내년까지 이어질 수 있다.

더욱이 고용노동부는 이달 중 파리바게뜨에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이다. 직고용을 요구하는 제빵기사 수에 맞춰 과태료를 내야하는데 지난해 말 기준 직고용을 요구하고 있는 제빵기사는 893명이다. 1인당 1000만원씩 계산하면 과태료는 89억원 수준이 된다.

파리바게뜨 또한 이의신청할 것으로 보이며 이의신청하면 법원이 불법파견으로 결정 내리기 전까지 과태료 부과가 중단된다.

파리바게뜨는 제빵기사의 해피파트너즈 가입 설득 작업도 지속할 방침이다. 제빵기사들이 직고용 대신 해피파트너즈 가입을 선택하면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대다수 제빵기사, 가맹점, 협력회사가 함께 상생하는 길이 가장 바람직한 해결방법으로 적극적인 대화와 설득을 통해 더 큰 사회적 합의를 이뤄내도록 노력하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