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이어 국세청 까지 전방위 압박

국세청이 이명박 대통령의 비자금 창구 의혹을 받고 있는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에 대한 세무조사를 착수했다. (그래픽=뉴스1, 미래경제DB)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국세청이 이명박 대통령의 비자금 창구 의혹을 받고 있는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에 대한 세무조사를 착수했다.

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은 이날 경북 경주 다스 본사에 조사관을 보내 회계장부와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확보하는 등 세무조사에 나섰다.

이번 세무조사는 지난해 정기세무조사 이후 1년 만에 이뤄진 조사로 국세청은 서울청 조사4국을 투입, 특별세무조사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조사4국은 국세청의 중수부로 불리며 대형·기획조사를 담당하는 곳이다.업계에선 한승희 국세청장이 다스의 세금탈루 혐의에 대해 확인하겠다고 밝힌데 따른 후속 조치로 보고 있다.

자동차 시트 생산업체인 경북 경주시 외동읍 '다스'에서 제품을 실은 트럭들이 나오고 있다. (사진=뉴스1)

뿐만 아니라 국세청은 최근 현대자동차 부품 협력사 5곳 이상에 대해 세무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전날 다스 비자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다스 관계자의 자택을 압수수색한 데 이어 이날 국세청까지 나서 세무조사에 나서면서 양대 사정기관이 동시에 보폭을 넓히고 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