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전업계, 긴급대책회의 실시

지난 7일 오후 서울 용산구의 한 가전제품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삼성전자·LG전자의 세탁기.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미국 대형 가전업체 '월풀'이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국내 가전업체에 대한 세이프가드(긴급 수입 제한 조치)를 청원한 가운데, 최근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이 이번 청원 내용을 옹호하는 예비판정을 내리면서 가전업체들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10일 가전업계에 따르면 지난 5일(현지시간) ITC 위원 4명은 만장일치로 미국 세탁기 제조업체들이 삼성전자와 LG전자 등의 수입 세탁기로 피해를 입고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사실 월풀의 국내 가전기업에 대한 견제는 2011년부터 시작됐다. 월풀은 냉장고와 세탁기 등 주요 경쟁 품목을 대상으로 덤핑 조사 의뢰와 세이프가드 청원 등을 제기했다.

실제 월풀은 2011년 12월 한국산 세탁기에 대해 처음 덤핑 조사를 의뢰했다. 이에 ITC는 2013년 1월 한국산 세탁기 수출 물량에 대해 반덤핑관세와 상계관세를 각각 부과하는 안을 확정했다.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CES 2017'에서 관람객들이 '삼성 플렉스워시&플렉스드라이' 제품을 체험해 보고 있다. (사진=뉴스1)

당시 미국 당국의 결정에 삼성전자와 LG전자는 현지 수출물량 생산거점을 중국에서 베트남, 태국 등으로 옮겨 대응했다.

하지만 월풀은 현지 당국이 지속적으로 자사의 손을 들어주고 있는 점을 이점으로 내세워 세탁기에 대해 집중 공세를 펼치고 있다.

특히 이번에 ITC가 문제 삼은 제품이 삼성전자 등이 태국과 베트남 등 제3국 공장에서 생산한 세탁기인 점을 고려하면 규제 강화는 기정사실화 될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업체들이 미국으로 수출하는 세탁기는 연간 1조원대에 달해 규제가 현실화할 경우 큰 피해가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한편 이번 미국 정부의 국내 세탁기 세이프가드 발동 가능성이 제기되자 한국 정부와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가전업계는 오는 11일 합동대책회의를 열고 총력 대응에 나설 전망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