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창출 등 현지 경제 악영향…50% 고율관세 세이프가드 협정 위반

서울 용산구의 한 가전제품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삼성전자·LG전자의 세탁기.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미국 정부의 세이프가드 조치에 적극 반발했다. 양사는 미국 현지에서 한국 세탁기에 대한 과도한 수입규제가 현지 경제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삼성과 LG 모두 미국에 가전공장을 설립 중인 만큼 경영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점을 부각했으며, 미국 일부 정치인들도 이점을 고려해 양사를 지지했다.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19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가 주관한 대형 가정용 세탁기에 대한 세이프가드 구제조치 공청회가 열렸다.

지난 5일 ITC가 삼성전자와 LG전자로 인해 미국 제조업이 피해를 입고 있다고 판정을 내린데 따라 수입규제 조치를 논의하기 위한 자리다.

월풀 측은 태국과 베트남 등에서 생산 중인 한국 세탁기 및 부품에 대해 최대 50%의 고율관세를 부과해야 한다고 ITC에 제소했다.

이에 삼성과 LG는 이같은 고율관세를 매길 경우, 가격 경쟁력에 심각한 타격을 미칠 뿐만 아니라 현지 소비자 선택권 제한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 잇따라 제기됐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이번 공청회에서 무엇보다 이번 세이프가드 조치가 미국 경제 전체에도 결코 긍정적이지 않을 것이란 점을 내세웠다.

랄프 노만(Ralph Norman) 하원의원은 공청회에서 "삼성전자가 소비자 수요를 맞추는데 필요한 세탁기를 2018년까지 들여올 수 없다면 물량 주문을 잃게될 것"이라며 "높아진 가격과 줄어든 제품 주문은 결국  1만8500명에 달하는 현지 고용 유발도 낮추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LG전자도 미국 테네시주에 2억5000만달러 규모의 세탁기 공장을 건립중인 것과 관련 세이프가드 적용은 부당하다는 사실을 피력했다.

LG전자 측은 공장 완공 후 고용 인원은 600명 이상 일자리 창출은 물론, 세금 납부, 현지 부품 조달 등 연관 산업 파급 효과들이 이어져 현지 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이날 우리 정부는 월풀 측이 주장하는 50%의 고율관세는 '심각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수준에 한해 구제조치를 채택할 것'을 규정한 WTO(세계무역기구) 세이프가드 협정에 위반된다는 점을 부각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