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소비자 선택권 제한 조치 강력 비판…물량 공급 차질 최소화

지난 12일 삼성전자 미국 가전공장 첫 제품 출하식 모습. (사진=삼성전자)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최근 미국 정부가 한국산 세탁기에 대한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발동을 단행한 가운데, 국내 가전업체인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미국 현지에 가전공장에서 세탁기를 생산하거나, 공장을 건설 중인 상황에서 물량 공급에 차질을 빚을까 노심초사 하는 모양새다.

미국의 이 같은 결정에 한국 정부는 23일 오전 긴급 회의를 열고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재계에선 WTO 제소 실효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WTO에 제소하는 방안은 시간이 많이 걸릴 뿐만 아니라 승소하더라도 미국이 수용할지 의문이라는 것.

22일(현지시간) 미국 무역 대표부(USTR)에 따르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 국제무역위원회(ITC)의 권고안을 승인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총 120만대에 한해선 20%의 초과 관세, 이를 초과할 경우 50%의 관세를 물어야 한다. 부품의 경우 1년차의 경우 연간 5만개에 대해선 무관세 5만개 이상에는 50%의 초과 관세가 부과된다.

미국 가전업체인 월풀은 이번 세이프가드 발동에 환영의 목소리를 내놨다. 월풀 측은 이번 조치 이후 자사 제품 수요가 늘 것으로 보고 오하이오 주 클라이드의 제조 공장에서 정규직 일자리 200개를 새로 만들었다.

반면 수요와 공급에 차질이 불가피해진 삼성과 LG는 미국 현지 공장을 통해 제품을 공급하며 이번 조치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관세 부과로 인해 자사 제품의 가격 인상이 불가피해지는 것은 소비자의 선택권을 제한하는 조치라고 비판했다. 미 국제무역위원회(ITC)에 따르면 관세 부과에 따라 세탁기 수입 물량이 2016년 대비 절반 이상 감소하고 수입 세탁기 가격은 거의 3분의 1 상승할 전망이다. 

경기도 하남시의 한 대형마트에 세탁기가 전시돼있다.(사진=뉴스1)

지난 12일부터 미국 사우스 캐롤라이나 뉴베리 공장에서 세탁기 생산에 돌입한 삼성전자는 소비자들에게 세탁기가 차질없이 공급하겠다는 계획이다. 다만 미국 정부의 세이프가드 결정은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제한하고, 비싼 가격으로 구매하는 부담을 갖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LG전자도 "세이프가드로 인한 최종적인 피해는 미국의 유통과 소비자가 입게 될 것"이라며 삼성전자와 동일한 입장을 내비치면서도 "미국의 거래선과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현지에 공급하는 물량에 대해서는 차질이 없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LG전자는 현재 테네시주에 건설 중인 세탁기 공장을 예정대로 올해 4분기 가동을 시작할 계획이다.

앞서 정부는 이날 오전 세이프가드 단행에 따른 민관대책회의를 열고 "국익 수호를 위해 미국 발 보호무역주의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라며, "WTO 협정상 보장된 권리를 적극 행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