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쪽 입장차 커 채권단 요구 수용 여부 불투명…재수정안 나올 가능성 제기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사진=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금호타이어 매각의 핵심변수로 떠오른 상표권 사용 문제를 두고 박삼구 회장이 고심에 빠졌다.

16일 금호산업은 금호타이어 상표권 사용문제에 대해 논의를 하기로 한 이사회가 당초 16일에서 19일로 미뤄졌다고 밝혔다.

금호산업 측은 "이사 두 명의 개인사정으로 미뤄졌다"는 입장이지만 재계에서는 박삼구 회장이 최종 입장정리를 위해 장고에 들어갔다는 분석도 나온다.

금호산업 이사회는 8인으로 구성돼 있다. 박삼구 회장과 박세창 사장 부자는 상표권 안건 관련 이해당사자기 때문에 이번 결정에는 참여할 수 없다. 남은 6명 가운데 2명의 이사가 불참하면 정족수가 미달로 이사회가 진행되지 않는다. 때문에 일정 조율을 거쳐 금호산업 이사회는 다음주 월요일인 19일로 미뤄졌다.

박삼구 회장은 금호타이어 매각의 핵심 변수로 떠오른 상표권 문제를 두고 채권단과 팽팽한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

앞서 산은 및 채권단은 금호타이어 우선협상자 선정 과정에서 ▲상표권 사용기간 5년 보장+15년 선택 사용 가능 ▲매출액 대비 0.2% 사용료율 ▲독점적 사용 ▲해지 가능 등을 약속했다. 하지만 상표권을 가지고 있는 금호산업은 지난 9일 이사회에서 수정안을 제시하며 거부했다.

금호산업은 수정안에서 ▲사용 기간 20년 보장 ▲매출액 대비 0.5% 사용료율 ▲독점적 사용 ▲해지 불가 등의 조건을 내걸었다.

하지만 산은은 16일까지 당초 매각계약에 적시된 선결조건을 수용하라고 압박했다.

요구를 수용해 백기투항하거나 수정안을 고수하며 정면대결을 벌일 수 있다. 그러나 어느 결정을 내리든 간에 박 회장에게는 부담이다.

일각에서는 박 회장이 사용료율이나 사용기간 조건을 조정한 재수정안을 제시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그러나 양측의 입장차가 워낙 커 금호산업 이사회가 19일 열리더라도 산은의 입장이 얼마나 수용될 지는 미지수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