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팀 김석 기자.
산업경제팀 김석 기자.

[미래경제 김석 기자]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생한 후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는 대한민국 경제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를 패닉 상태로 만들고 있다.

3개월이 경과한 지금도 코로나19는 걷잡을 수없이 확산되고 있고, 사망자는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지난달 초를 기점으로 코로나19가 진정되는 모양새를 보이기 시작했지만, 갑자기 신천지 교인들로 하여금 코로나19는 전국으로 확산되는 위중한 상황에 놓이고 말았다.

실제로 코로나19로 말미암아 대구는 인적을 찾아볼 수 없을 만큼 시내는 한산하다 못해 적막감마저 감돌고 있다. 문제는 코로나19에 감염됐는지를 알고 싶어도, 단지 대구에 다녀왔다는 사실 만으로 치료를 거부 받는 상황이 적잖게 발생하고 있다.

일례로 최근 대구에 거주한 사실을 숨긴 채 서울백병원에 입원했다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확진 받은 78세 여성 A씨를 두고 온라인에서는 갑론을박이 거세다.

우선, 한쪽에서는 신종 감염병이 확산하는 국가 재난 상황에서 정확한 사실을 알리지 않아 결과적으로 접촉한 의료인과 환자를 위험에 빠뜨린 만큼 강력하게 처벌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반면 다른 한쪽에서는 대구에서 왔다는 이유로 다른 병원에서 진료를 거부당했다는 환자 주장을 근거로 특정 지역 출신이 진료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일이 벌어져서는 안 된다며 환자의 진료 받을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는 주장도 만만치 않다.

환자 입장에서 보면, 참으로 억울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생명이 위태로운 상황에서 치료를 받고 싶어도 대구에 거주했다는 사실이 있으면 치료가 불가한 상황에서 그 사람이 선택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무엇일까.
 
이에 대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재난 시 의료인에게 진술할 때 정확한 사실을 말하지 않으면 1000만원 이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다며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그렇다면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놓고, 사면초가(四面楚歌)에 빠진 사람이 A씨 한 명에만 국한될까. 아니다. 만일 대구 거주 사실을 이야기 할 경우 제대로 된 진료를 진행하는 병원은 그리 많지 않을 수 있다.

실제로 보건당국도 서울지역 일부 대형병원에서 대구 출신 환자를 받지 않으려는 움직임이 있다며 심각하게 바라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코로나19가 대한민국과 세계를 패닉 상태로 만들고 있다. 물론 얼마의 시간이 지나면 백신이 만들어지고, 이 모든 상황이 종결되겠지만 아직은 서로가 힘을 모아 현재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야 한다.

코로나19는 과거 바이러스와 비교할 때 강한 전염력을 보이고 있지만, 우리는 이보다 더 강하다는 것을 가감 없이 보여줘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석 산업경제부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키워드

Tags #코로나19 #바이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