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급증 때마다 대출 서비스 중단…자본확충 근본 해결책 마련 불가피

인터넷은행 케이뱅크가 신용대출 상품의 판매를 또 다시 중단하면서 자본확충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해 보인다. (사진=케이뱅크)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인터넷은행 케이뱅크가 신용대출 상품의 판매를 또 다시 중단하면서 자본확충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해 보인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케이뱅크는 중신용자를 위한 중금리 대출인 ‘슬림K 신용대출’의 판매를 중단했다.

케이뱅크는 앞서 지난 15일에도 자사 대표상품인 ‘직장인K 마이너스통장’과 ‘직장인K 신용대출’ 판매를 잠시 중단한 바 있다.

단, 이미 해당 상품을 이용하는 고객은 한도 증액이나 기간 연장은 가능하다. 이들 상품은 다음달 1일 판매가 재개된다.

사측은 건전성 확보 차원의 일시 중단이라고 해명했으나, 지난해에 이어 잇달아 신규 대출이 중단되면서 재무건전성에 대한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다.

이에 케이뱅크는 현재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은 13.48%로 비교적 안정적이지만, 증자 전에 선제적으로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사전에 상품 판매를 중단했다고 설명했다.

케이뱅크는 지난달 말 1500억원 규모의 증자를 결의했다. 증자분은 다음달 12일에 납입돼 은행 자본금이 5000억원으로 늘어난다.

그러나 케이뱅크가 이번에 증자를 하더라도 대출이 급증할 때마다 신용대출 중단이 반복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실제 케이뱅크는 지난해에도 예상보다 폭발적으로 대출이 늘어나면서 출범 이후 약 3개월 만에 직장인K 대출을 일시 중단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