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월평균 주 40시간 자율근무 도입…SK·LG도 시범운영

주요 대기업들이 7월 1일부터 시행되는 주 52시간 근무제를 앞두고 근로자의 근무시간을 조정하는 '선택적 근로시간제'를 속속 도입하고 있다. (이미지=최진모 디자이너)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7월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을 앞두고 주요 대기업들이 근로자 스스로 근무시간을 조정하는 '선택적 근로시간제'를 속속 도입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29일 주 단위 '자율출퇴근제'를 월 단위로 확대한 '선택적 근로시간제'와 직원에게 근무 재량을 부여하는 '재량근로제'를 7월1일부터 도입한다고 밝혔다.

유연근무제의 일종인 선택적 근로시간제는 주 40시간(1일 8시간, 평일 5일 기준)이 아닌 월 평균 주 40시간 내에서 출퇴근 시간과 근로시간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제도다.

삼성전자는 신제품이나 신기술 연구개발(R&D) 업무에 한해 근로시간 관리 자율권을 부여하는 '재량근로제'도 도입한다. 생산직 등 제조 부문의 경우 3개월 '탄력근로제'를 도입한다.

재계에서는 특정 업종의 경우 주 52시간 근무를 맞추는 게 어렵다는 판단 하에 선택적 근로시간제 도입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들도 잇따라 선택적 근로 시간제 도입에 나서고 있다.

한화케미칼도 이날 2주 80시간(주당 40시간)을 기준으로 근무시간을 자율 조정할 수 있는 선택적 근로시간제 도입을 발표했다. 야근을 하면 2주 안에 해당 시간만큼 단축근무를 할 수 있다.

SK그룹은 각 계열사별로 자율적 선택근무제를 운영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지난 4월부터 2주 단위로 총 80시간 범위 내에서 업무 상황 등을 고려해 직원 스스로 근무시간을 설계한다. SK C&C도 다음달부터 월 단위 선택적 근로시간제를 시범운영한다. 4주 160시간(평일 주당 40시간)을 기본으로 최대 208시간(연장근로 포함)을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개인별 출퇴근 시간을 조율할 수 있다.

LG전자 역시 지난 2월부터 선택적 근로시간제를 도입해 사무직 직원들이 하루 근무시간을 최소 4시간에서 최대 12시간까지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게 하고 있다. 1개월 이내에서 각 부서 등 조직단위로 정산기간을 2주 혹은 4주로 정해 평균 주당 근무시간을 40시간으로 맞추면 된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