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일자리 창출 지원책 없어…재계 불만 고조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 과제로 내세운 가운데 대기업들의 볼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미지=이은주 디자이너)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면서 가장 관심을 받고 있는 공약이 바로 일자리 창출이다. 문 대통령은 당선되자마자 대통령 직속으로 일자리위원회를 만들었고, 문 대통령이 위원장을 직접 맡았다. 또한 집권 한 달도 안 돼 '일자리 100일 계획'도 선보였다.

문재인 정부는 공공부문에서 총 81만개 일자리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부는 최우선 국정과제인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기 위해 11조2000억원의 추가경정예산(추경)이 편성했다.

올해 추경을 통해 공무원 1만2000명을 포함한 공공부문 일자리 7만1000개, 고용서비스와 창업지원 등을 통한 민간 일자리 3만9000개 등 11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공을 들이고 있는 공공 일자리 창출 외에 민간 일자리 창출 작업은 초반부터 삐걱 거리고 있다.새 정부가 대기업에 손 내밀지 않겠다며 '대기업 패싱(passing)'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자리위원회가 발표한 일자리 100일 계획에는 민간 일자리에 대한 혜택이 중소기업 중심으로 집중됐다. 반면 대기업의 경우 비정규직 비율에 높은 기업에 고용 부담금을 늘리는 등 대기업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청와대 집무실에 마련된 일자리 상황판에 대기업 일자리 동향이 실시간으로 파악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일자리위원회 발표 준비 과정에서 주요 경제단체나 대기업에 관련 의견을 거의 구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대기업 입장에서는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김영배 한국경영자총협회 부회장은 최근 공식 석상에서 “사회 각계의 정규직 전환 요구로 기업들이 매우 힘든 지경”이라고 말해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강하게 반발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대기업의 일자리 확보 노력도 지지부진 하고 있다.

삼성그룹을 포함한 현대차·SK·LG·롯데 등 상위 5대 그룹 가운데 유통 사업이 주력인 롯데 그룹을 제외하고는 이렇다 할 일자리 확대 방안이 나오지 않고 있다.

유일하게 SK그룹의 자회사인 SK브로드밴드가 비정규직 전환을 진행하려 했으나 대리점주에 반발에 부딪혀 차질을 빚고 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