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세월호는 오후 1시께 목포신항에 도착, 1시 30분 접안작업을 완료했다. 반잠수식 선박 화이트마린호에 실렸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세월호가 침몰 1080일 만에 수면에서 벗어나 뭍에 정박했다.

31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세월호는 오후 1시께 목포신항에 도착, 1시 30분 접안작업을 완료했다. 세월호는 반잠수식 선박 화이트마린호에 실렸다.

세월호를 선적한 반잠수선 화이트마린호는 이날 오전 7시 닻을 올리고 동거차도 인근 해역을 출발했다. 세월호 이송 항로에는 새벽부터 비가 내렸지만, 파도의 높이가 최고 1m 이내로 잔잔해 순항했다.

반잠수선은 당초 시속 13∼18.5km의 속도로 105㎞를 운항해 오후 2시 30분께 목포신항에 도착할 예정이었으나 소요시간을 1시간 반 단축했다.

이날 해경 경비함정 5척이 반잠수선을 호위했고, 인양 작업자들을 태운 바지선과 미수습자 가족을 태운 소형선박도 세월호를 뒤따랐다.

반잠수선이 목포신항에 도착하면 육상 거치 작업이 이뤄진다. 세월호를 고정한 용접부위 50곳을 분리하고, 배수작업 등 하역준비에 사흘, 특수 운송장비인 모듈 트랜스포터를 세월호 밑으로 넣어 육상으로 옮기는 데 하루 등 총 나흘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세월호가 육상에 거치 되고 나면 미수습자 9명을 찾기 위한 수색작업과 침몰원인 등 각종 의혹 규명을 위한 선체조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