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중견 건설사까지 전방위 확대…각종 비리 논란에 자유롭지 못해

서울시 종로구 GS건설 본사앞에서 직원들이 오가고 있다. (사진=미래경제 DB)

[미래경재 한우영 기자] 국세청이 시공능력평가 5위 GS건설에 대한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최근 국세청이 중‧대형 건설사에 대한 세무조사에 잇달아 착수하면서 건설사 전반으로 세무조사가 확대되는 분위기다.

20일 사정당국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세청은 지난주 초 서울지방국세청  조사1국 직원들을 서울 종로구 GS건설 본사에 투입, 세무조사를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조사는 2013년 이후 약 6년 만에 실시된 정기세무조사다. 관련 업계선 당초 GS건설의 세무조사가 작년에 예정돼 있지만 올해로 밀려 시기가 좀 늦춰진 것으로 보고 있다.

GS건설에 대한 이번 조사는 시기상으로 정기세무조사 성격이 짙은 것으로 보이나 관련업계에서는 그 어느 때보다 강도 높은 조사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지난해부터 대형건설사들의 재건축 비리와 관련해 경찰의 대대적인 수사가 진행되고 있어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달 국토교통부는 반포주공1단지 3주구, 대치쌍용2차, 개포주공1단지, 흑석9구역, 이문3구역 등 5개 재건축‧재개발 조합에서 총 107건의 비리가 적발하고 수사의뢰 하는 한편 과태료 부과 등 조치를 할 것이라고 밝힌바 있다.

개포주공1단지는 현대건설과 HDC 현대산업개발, 흑석9구역은 롯데건설, 이문3구역은 GS건설과 HDC 현대산업개발이 시공을 맡고 있다.

공교롭게도 이번에 적발된 시공 업체들은 지난해부터 모두 국세청 세무조사를 받아 많게는 수백억대 과징금을 받은 업체들이다.

따라서 이번에 GS건설에 대한 세무조사에서도 관련 혐의 등에 대한 면밀한 조사가 진행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GS건설 관계자는 "국세청 세무조사와 관련해서는 해당 기관에 직접 확인 하라"며 "확인해 줄 수 없다"고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