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은행, 100여개 점포서 1만2000건 대출금리 과다산정

시중은행의 대출금리 조작이 100여개 점포에서 오랫동안 상습적으로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 서울 한 시중은행의 대출 창구에서 고객들이 대출상담을 받고 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시중은행의 대출금리 조작이 100여개 점포에서 오랫동안 상습적으로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경남은행은 100여개 점포에서 1만2000건의 가계 대출금리가 과다하게 산정됐다. 이는 전체 점포 165곳 중 절반이 넘는 수치다.

이들 점포는 대출자의 연소득을 입력하지 않거나 적게 입력해 부채비율을 높게 산정하면서 대출 가산금리가 0.25∼0.50%포인트 더 붙었다.

경남은행은 자체 점검 결과 고의성은 없었으며, 전산등록 과정에서 대출자의 연소득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 단순 실수였다고 해명했다.

경남은행은 과다산정으로 받은 이자가 약 25억원으로 드러나며 내달 환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금감원은 100여개 지점에서 오랫동안 같은 실수가 반복되는 것은 내부 시스템 통제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고 이들 지점서 대출자의 연소득이 잘못 입력된 경위를 집중 조사할 예정이다.

이밖에 하나은행과 씨티은행 역시 대출금리 산정 시스템의 문제로 대출금리를 높게 산정해 이익을 챙겼다.

하나은행은 전산으로 자동 산출되는 시스템 금리에 내부의 비계량적 요소를 더해 점포 직원이나 지점장이 임의로 최고금리를 매겼다.

씨티은행은 담보가 있는데도 없는 것으로 입력해 대출금리를 높였다. 이들 은행은 직원 또는 점포의 단순 실수라고 해명하고 있지만, 이 같은 실수가 반복해서 발생한 점 등을 고려하면 고의성에 무게를 둘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금감원은 이들 은행뿐 아니라 이번 대출금리 산정체계 검사에서 제외된 다른 지방은행들도 자체 검사해 보고토록 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