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급 완료 씨티은행이 유일…경영실태평가 환급 속도에 영향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대출금리 조작 혐의로 금융당국의 제재를 받은 경남은행과 KEB하나은행의 이자 환급이 지지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당국은 이들 은행에 빠른 환급을 주문했지만, 정작 해당 은행들은 전산처리 및 경영실태평가 등을 이유로 환급의 어려움을 호소 중이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경남은행을 비롯한 하나은행, 한국시티은행이 지난 달 26일 환급 조치를 밝혔으나 환급을 모두 완료한 곳은 씨티은행이 유일한 것으로 조사됐다.

앞서 금감원은 대출이자를 부당하게 올려 부과한 은행들에 환급계획을 조속히 실행하라고 주문한 바 있다.

씨티은행의 경우 고객에게 과다 산정해 청구한 대출이자 건수가 총 27건으로, 총액은 1100만원이다. 이는 부당부과한 세 은행 중 가장 작은 규모다.

경남은행과 하나은행도 환급계획을 발표한 이후 즉각 환급 절차에 나섰지만, 규모가 훨씬 큰 데다 고객 확인 절차 과정에서 시간이 지연돼 좀처럼 환급에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경남은행은 부당부과한 대출 거수가 1만2000건, 25억원에 달하며 하나은행은 252건, 환급액 1억5800만원에 이른다. 특히 대출금리 오류 건수가 가장 많은 경남은행의 경우 환급이 더뎌질 전망이다.

다만 금감원이 이들 두 은행을 대상으로 진행 중인 경영실태평가가 환급 속도에 적잖은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금감원은 지난 달 4일부터 4주 일정으로 하나은행에 대한 경영실태평가를 진행 중이다. 경남은행은 지난 달 25일부터 3주 일정으로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