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공정위 잇달아 지배구조 개편 요구에 의사 전달…후속대책 고심

삼성그룹이 정부의 잇딴 금융 계열사의 삼성전자 지분 정리에 대한 압박 요구에 후속대책을 고심하고 있다. ⓒ News1 이은주 디자이너

[미래경제 김석 기자] 삼성그룹이 정부의 잇딴 금융 계열사의 삼성전자 지분 정리에 대한 압박 요구에 후속대책을 고심하고 있다.

25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은 최근 금융위원회와 공정거래위원회 등에 삼성생명과 삼성전자 간 지배구조 문제에 대해 당분간 해결하기가 쉽지 않다는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지난 20일 간부회의에서 "법 개정 이전에 단계적 자발적 개선 조치를 실행하라"고 암무적인 압박을 가한 것에 대한 후속조치로 풀이된다.

현행 보험업법에 따르면 보험사는 대주주나 자회사의 채권·주식을 총자산의 3% 이하 금액에서만 소유할 수 있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삼성생명 총자산의 3%는 8조4600억원 수준이고, 삼성전자 주식의 8.23%(1062만2814주)를 보유하고 있다. 현행법상 취득 원가를 기준으로 하면 삼성생명의 전자 주식 보유분은 5629억원이므로 '3%룰'에서 문제가 없다. 그러나 시가 기준으로 변환할 경우 삼성전자 주식 지분 8.13% 가치는 약 28조원에 달한다.

삼성은 공정거래법과 보험업법, 금융그룹 통합감독 등에 따른 복합적인 규제 탓에 삼성전자 지분 매각을 통해 지배구조를 개편하는 게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삼성생명(8.23%)과 삼성화재(1.44%) 등 금융 계열사는 삼성전자 지분 9.67%를 보유하고 있다.

재계에서는 삼성생명의 지분 처분과 관련해 다양한 전망을 내놓고 있다. 최근 시장에서는 사실상 지주회사 역할을 하는 삼성물산이 삼성생명이 보유한 삼성전자 지분을 매입 가능성을 제기되기도 했다.

삼성물산이 지난해부터 서울 서초사옥과 한화종합화학 지분(20.05%) 등 비핵심 자산 매각을 추진하고 있는 게 삼성전자 지분 매입을 위한 포석이라는 관측이다. 증권가를 중심으로 삼성물산이 삼성바이오로직스(43.44%) 지분을 삼성전자에 매각하고 그 돈으로 삼성생명이 가진 삼성전자 지분을 매입하는 사업 재편이 추진될 것이라는 얘기도 퍼지고 있다.

다만 삼성물산이 전자 지분을 사들일 경우 신규 순환출자를 금지하는 공정거래법을 위반하게 돼 실현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