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택 공사비 의혹 관련 차명계좌 200여개 발견

검찰이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차명계좌와 관련한 탈세 의혹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검찰이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차명계좌와 관련한 탈세 의혹 수사에 착수했다.

31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최근 국세청이 차명계좌 운용을 통한 탈세 혐의(조세범처벌법 위반)로 이 회장을 고발한 사건을 공정거래조세조사부(부장 구상엽)에 배당했다.

이번 탈세 의혹에 대한 수사는 경찰이 최근 이 회장의 자택 공사비 의혹을 수사하다가 나온 200여개의 차명계좌에 대한 것이다.

당시 경찰은 2008~2015년 삼성그룹의 총수일가 자택공사 비용 대납 의혹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차명계좌 200여개를 발견했다. 경찰은 공사비용 지급에 차명계좌 발행 수표가 쓰인 정황을 포착했다.

검찰은 우선 차명계좌 규모를 특정한 뒤 자금흐름 분석을 토대로 실소유주, 탈세 여부 등을 규명할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에서 상속재산이 아닌 법인자금 횡령을 통한 비자금일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는 만큼 차명재산의 출처도 다뤄질 전망이다. 

다만 차명재산의 주인으로 의심받는 이 회장이 장기간 와병중이어서 직접 조사가 어려운 만큼 명의를 제공한 전·현직 임원 등을 선별해 조사가 이뤄질 전망이다.

이보다 앞서 29일에는 이 회장의 차명계좌 추가로 발견됐다는 정치권 발표도 나왔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이건희 차명계좌 TF'에 따르면, 금감원이 금융회사를 상대로 조사한 결과 이 회장의 차명계좌 32개가 추가로 나왔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