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론화위원회 2박3일간 시민참여단 종합토론회 거쳐 최종 결론

신고리 5·6호기 공사현장이 공사가 중단된 상태로 멈춰있는 모습. (사진=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문재인 정부의 핵심 정책 중 하나인 탈원전 추진과 관련 신고리 5·6호기에 대한 최종 결론이 20일 오전 10시 발표된다.

공론화위원회는 11일 제13차 회의를 열고 이러한 내용을 담은 '시민참여단 종합토론회 실행 계획'을 심의·의결했다.

공론화에 참여하는 시민참여단 478명은 13일부터 2박3일간 충남 천안 교보생명 연수원에 모여 합숙토론을 진행한다.

종합토론회는 건설 중단·재개 측의 발표 청취, 그에 관한 분임별 토의, 발표자와의 질의·응답 등 크게 4개 세션으로 진행된다.

특히 안전성·환경성 토의, 전력수급 등 경제성 토의가 시민참여단의 최종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안전성과 관련해 건설 반대 진영에선 신고리 5·6호기 건설 지역이 이미 세계 최다 원전 단지로 사고시 치명적인 피해를 보는 반경 30㎞ 이내 380만명의 인구가 있는 만큼 건설 계획을 백지화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건설재개 측은 국제원자력기구(IAEA) 기준에 맞는 부지 적합성, 7.0 규모의 내진 설계 등 안전기준을 대폭 강화했기 때문에 문제없다는 주장을 내세우고 있다.

또 다른 쟁점은 '경제성'이다. 설비용량 2800메가와트(㎿)인 신고리 5·6호기 건설에 책정된 비용은 총 7조6168억원이다. 건설 재개 측은 건설이 중단되면 총 2조6000억원의 매몰비용이 발생한다고 주장하고, 반대 측에서는 이미 원자력발전이 신재생에너지보다 오히려 비용이 더 든다는 분석 결과로 맞서고 있다.

공론화위는 종합토론 첫날 3차 설문조사를 시행한 뒤 마지막 날 4차 최종 설문조사를 진행한다. 20일 오전 8시에 마지막 위원회 회의를 개최한 뒤 오전 10시 최종 권고안 내용을 브리핑을 통해 발표한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