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원전·화력발전소 건설 중지에 타격…"해외매출 비중 높아 큰 타격 없어"

부산 기장군 장안읍 해안에 있는 고리원전 고리1호기. (사진=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두산중공업이 문재인 대통령 출범 이후 탈원전 및 미세먼지 대책에 희생양이 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신규 원자력 발전소 계획 및 화력발전소 건설 계획 백지화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그동안 국내 원전 및 화력발전소 설비 사업에서 두각을 나타냈던 두산중공업 입장에선 적잖은 타격이 예상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부산시 기장군 고리원전에서 열린 고리 1호기 퇴역식에서 "준비 중인 신규 원전 건설계획을 전면 백지화할 것"이라며 "원전 중심의 발전 정책을 폐기하고 탈핵 시대로 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현재 건설 중인 신고리 5, 6호기와 관련, "안전성과 함께 공정률과 투입비용, 보상비용, 전력 설비 예비율 등을 종합 고려해 빠른 시일 내 사회적 합의를 도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탈원전 정책을 공식자리에서 언급하면서 국내 원전사업 점유율 1위인 두산중공업엔 먹구름이 드리워졌다.

두산중공업은 2014년 한국수력원자력과 신고리 원전 5, 6호기 주기기(원자로, 증기발생기, 발전터빈 등) 공급계약을 맺고 전체 2조3000억원의 계약금 가운데 절반 수준인 1조1700억원 가량의 금액을 받은 상태다. 신고리 원전 5, 6호기가 백지화될 경우 나머지 1조 1300억원의 도급잔액 만큼의 일감이 사라진다.

또한 신규 예정이었던 원전 개발을 백지화 하겠다고 나서면서 두산중공업이 신규 수주를 기대했던 경북 울진 신한울 원전 3, 4호기 수주도 사실상 무산됐다.

뿐만아니라 문재인 정부가 착공률 10% 미만의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중단한다는 방침을 세운 점도 두산중공업에겐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두산중공업은 건설 중단 대상인 석탄화력발전소 9기 가운데 5기에 주기기를 공급하기로 한 상태다.

문재인 대통령이 탈원전 정책에 대해 공식적인 자리에서 언급하면서 시장도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19일 두산중공업의 주가는 전날 대비 2650원 (11%) 급락한 2만1450원으로 마감했다.

두산중공업은 현재 건설 중인 신고리 원전 5, 6호기 건설 사업 관련해서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겠다고 한 만큼 향후 상황을 예의주시하겠다는 입장이다.

또한 두산중공업의 매출 대부분이 해외에서 나오고 있고, 그동안 발전 설비 사업 부문을 다양화 한 만큼 큰 타격은 없을 것이라는 반응이다.

두산중공업 관계자는 "현재 두산중공업의 전체 매출 가운데 80%는 해외 사업에서 나오고 있다"며 "원자력 발전 설비 분야도 발전 설비 매출 비중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10% 크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두산중공업은 그동안 원전‧화력 발전 설비 외에도 친환경 설비 분야로 사업을 확장한 만큼 큰 영향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