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사업 해외진출 모색…文대통령 "적극 지원할 것" 화답

박정원 두산 회장이 문재인 대통령과의 청와대 간담회에서, 정부가 추진 중인 탈원전 정책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 왼쪽부터 금춘수 한화 부회장, 박정원 두산 회장,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박정원 두산 회장이 문재인 대통령과의 청와대 간담회에서, 정부가 추진 중인 탈원전 정책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박정원 두산 회장은 27일 문 대통령 취임 후 처음 열린 기업 간담회에서 "만약 신고리 원전 5·6호기를 중단하는 것으로 결정이 된다면, 주 기기를 공급하는 두산중공업의 매출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 우려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회장은 이어 "하지만 해외에서 사업 기회를 많이 가질 수 있도록 해외 진출을 적극 모색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대해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박 회장의 발언 취지는 '설사 국내 원전 중단되더라도 해외 진출을 하겠다'는 긍정적 발언이었다"며 "원전 관련 이야기는 더이상 나오지 않았고, 대통령의 화답이 나오자 웃었다"고 설명했다.

박정원 두산 회장. (사진=뉴스1)

한편 문재인정부의 탈(脫)원전 기조에 따라 신고리 5·6호기는 지난 14일 한수원 이사회 의결을 통해 공사가 일시중단됐다. 

중단되는 3개월간 협력사 손실비용 등이 1000억원가량 발생하는데 이는 한수원이 떠안기로 했다. 

하지만 한수원 이사회는 영구중단에는 반대 의견을 내놨고, 정부가 영구중단 결정을 내려도 비용을 부담하기 어렵다고 주장해왔다.

정부는 영구중단 시 이미 집행돼 회수할 수 없는 공사비(1조5693억원)와 계약 해지로 두산중공업‧삼성물산‧한화건설 등 시공업체에 물어줄 손해배상 비용(9912억원)으로만 2조5605억원이 발생한다고 추산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