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보복 대상 1순위 中 사업 철수…새 정부 유통규제 따른 증언 부담도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오는 12일 국정감사를 앞둔 가운데, 국감 증인 명단에 대기업 총수가 대거 포함됐다. 이중 중국발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의 직격탄을 맞은 롯데그룹 총수인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도 새 정부 첫 국정감사에 또 다시 증인으로 채택돼 재계 이목이 쏠리고 있다.

2일 국회에 따르면 최근 여야 간사들이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교섭단체별 일반증인, 참고인 요청 명단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을 증인으로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 회장 증인 신청에 대한 승인이 마무리되고, 신 회장이 이에 응한다면 지난 2015년에 이어 2년 만에 또 다시 국감에 증인으로 나서게 된다. 국감 증인에 이어 국정조사 증인으로 2년 연속 국회를 찾은 것도 신 회장이 유일하다.

지난 2015년 국회 정무위원회 국감 당시 신 회장은 국내 10대그룹 총수 중 처음으로 국감의 증인으로 출석한 바 있다. 당시 신 회장은 형제간 경영권 다툼으로 여론 비판을 한몸에 받았다.

그러나 이번 국감 증인으로 신 회장을 신청한 배경은 2년 전과 사뭇 다르다. 여야 의원들은 이번 국감에 신 회장을 비롯해 김종인 롯데마트 대표이사를 증인으로 신청했는데, 중국의 사드 보복과 관련된 진술을 듣겠다는 취지인 것으로 전해졌다.

롯데는 국내 기업들 중에서도 사드 보복 최대 피해자로 꼽힌다. 신 회장은 최근 중국에서 실적이 악화됨에 따라 현지 유통사업을 전면 철수했다. 당초 신 회장은 '중국 철수 불가'라는 소신을 지켜왔으나, 결국 롯데마트 사업을 모두 접었다.

앞서 롯데그룹은 박근혜 정부 시절에도 사드 부지 제공으로 중국의 보복 대상 1순위가 되며 집중포화를 맞았다.

그러나 롯데의 수난은 새 정부 들어서도 별다른 보호 조치를 받지 못하고 이어졌다. 국내외 실적 악화에도 신 회장은 새 정부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인 셈이다.

신 회장이 이번 국감 증인으로 나서 사드보복 집중포화 중심에 놓였던 심경과 피해 상황을 허심탄회하게 털어놀 수 있을지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롯데그룹도 신 회장에 대한 이번 증인신청 배경이 사드 피해와 관련된 증언을 들어보겠다는 취지인 만큼 부담은 덜 하지만 상황을 지속 예의주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새 정부의 유통산업 규제 강화 등으로 민감한 시기에 신 회장의 국감 출석은 불필요한 오해와 이슈를 양산할 수 있어 분명한 부담 요소로 작용하는 것도 사실이다.

롯데그룹 측은 새 정부 첫 국감이니만큼 증인 채택이 확정된다면 우선 협조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