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4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린 북핵실험 관련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박시형 기자] 김동연 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따른 금융시장의 영향에 대해 "시장 불안 등 이상징후가 발생할 경우 비상 대응계획에 따라 신속하고 단호하게 안정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4일 김 부총리는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제53차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 모두 발언을 통해 "당분간 매일 관계기관 합동점검반 회의를 개최해 북한 관련 상황, 국내외 금융시장, 수출, 원자재, 외국인 투자동향 등 경제 상황 전반을 모니터링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번 6차 핵실험이 휴일인 일요일에 실시돼 아직 직접적인 시장 영향은 관측되지 않고 있다"며 "대외 통상현안,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 등 대내외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 북한 핵실험에 대한 국제사회의 대응과 북한의 추가 도발 등으로 지정학적 위험이 부각될 경우 부정적 파급효과가 확대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정부와 한국은행 등 관계기관은 어느때보다 비상적으로 대내외 리스크 관리에 한 치의 빈틈도 없고록 철저히 대응할 것"이라며 "외국인 투자가, 외신, 신용평가사 등에 정확한 정보를 신속히 제공하는 등 대외 신인도 유지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통상 거시경제금융회의는 기재부 1차관이 주재하는 회의지만 경제 상황이 엄중한 만큼 김 부총리가 참석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회의 직후 한-러 경제공동위원회 참석을 위해 러시아 출장길에 올랐다.

김 부총리는 한국은행과 기재부, 금융위 등이 유기적인 체제를 구축해 시장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 하면서 소통채널을 가동할 것을 지시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시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