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범 묘역 등 참배…한일 역사문제 제대로 매듭지어야

문재인 대통령이 광복절인 15일 오전 서울 용산구 백범 김구 선생의 묘역에서 참배를 위해 이동하고 있다.(사진=청와대/뉴스1)

[미래경제 김정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제72주년 광복절을 맞아 광복절 경축식에 참석하기 전 임시정부 요인들의 묘역이 조성돼 있는 서울 용산구 효창공원을 찾아 독립운동가 백범 김구 선생 묘역 등에 참배했다.

문 대통령의 이날 효창공원 방문은 보수와 진보진영 간 ‘건국절 논란’에 종지부를 찍기 위한 차원으로 해석됐다. 양 진영은 우리나라 건국시기를 각기 달리 보고 있다.

보수진영은 우리나라 건국시기를 해방 후 이승만 전 대통령이 제헌국회를 세운 1948년 8월 15일로 보는 반면 진보진영은 상하이 임시정부가 수립된 1919년 4월 11일로 본다.

이런 가운데 김구 선생이 임시정부를 이끌었단 점에서 문 대통령은 후자(진보진영)에 손을 든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앞서 문 대통령은 14일 청와대에서 가진 독립유공자와 그 가족 등과의 오찬에서도 “2년 뒤 2019년은 대한민국 건국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8시 40분쯤 효창공원을 찾았다. 현직 대통령의 효창공원 참배는 1998년 6월 당시 김대중(DJ) 대통령 이후 두 번째로 광복절에 발걸음을 한 것으로는 문 대통령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참배 후 묘소 앞 왼편에 위치한 방명록에는 ‘선열들이 이룬 광복, 정의로운 대한민국으로 보답하겠습니다. 2017.8.15 문재인’이라고 적었다.

문 대통령은 삼의사 묘역 및 안중근 의사 가묘, 임시정부 요인들의 묘역도 김구 선생과 같은 순서로 차례로 참배했다.

이날 참배에는 오진영 보훈처 보훈선양국장, 성장현 용산구청장, 이상철 국가안보실 1차장, 임종득 국방개혁비서관 등도 함께 했다. 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참석할 예정이었지만 불참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제72주년 광복절 기념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사진=뉴스1)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취임 이후 첫 광복절 경축사에서 북핵 문제와 관련해 ‘평화적 해결’을 거듭 강조하는 동시에 북미간 ‘말폭탄 대치’가 격화하면서 한반도의 안보위기가 고조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해 ‘한반도 전쟁 불가’라는 메시지를 강도 높게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한일관계에 있어 역사 문제를 대하는 일본 정부 인식의 부침을 한일관계의 걸림돌로 지적하면서 일본 지도자들의 용기 있는 자세를 촉구했다.

문 대통령의 경축사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북핵 문제와 관련한 메시지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에서 또다시 전쟁은 안 된다”며 “한반도에서의 군사행동은 대한민국만이 결정할 수 있고 누구도 대한민국의 동의 없이 군사행동을 결정할 수 없다”고 천명했다.

특히 문 대통령의 언급은 한반도 내에서의 군사행동의 최종 결정권이 한국에 있음을 분명히 함으로써 ‘전쟁 절대 불가’라는 것을 분명하게 못 박은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북한의 추가 도발에 대한 경고를 보내는 것은 물론 미국에 향해서도 ‘일방적인 군사행동 불가’라는 단호한 메시지를 발신한 것으로 해석됐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정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