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뉴스1)

[미래경제 박시형 기자] 정부가 금융 취약계층의 지원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은 가계부채 대책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3일 서울 프레스센터에 위치한 중앙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진행된 서민금융 현장방문·간담회에서 "서민과 취약계측 등 어려운 상황에 있는 분들을 위해 채무재조정이나 채권소각을 포함하는 맞춤형 가계부채 대책을 내려고 한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일부어세 모럴해저드(도덕적 해이) 문제가 나올 수 있지만 정부는 그와 같은 점을 최소화 하면서 상환능력 등을 꼼꼼히 봐서 다시 경제활동을 하고 재기하도록 도와드리려 한다"고 설명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신용회복위원회, 서민금융진흥원, 한국자산관리공사 등 관계기관 직원들은 다양한 곳에 존재해 찾기 어려운 채권을 찾기 쉽게 취합하는 문제, 핸드폰요금·학자금대출 등으로 인한 대학생들의 신용우려, 한부모 가정 등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 강화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선제적으로 관련 서비스를 연결해 줄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지원내용을 잘 몰라 혜택을 못받는 서민과 취약계층을 위해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를 연말까지 42개소로 확대하고 운영중인 금융복지상담센터도 전국적으로 확산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김 부총리는 상담창구에서 일일 금융상담사로 활동하며 채무자를 만나 자신의 개인사를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어린 시절 아버지가 돌아가셨는데 어머니가 4형제를 키우시다보니 대출, 사채 등으로 이른바 '빚잔치'를 하셔서 이런 분들의 어려움을 잘 알고 있다"며 "인생의 긴 주기에서 단기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나락에 빠진 분들에 대해 다시 기회를 드리고 재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민금융지원 일선에서 활동중인 관계기관 직원들을 직접 만나 격려할 때는 "가계부채의 내용은 경제 관료도 이해하기 어려울 정도로 굉장히 복잡하고 기술적인 만큼 손쉽게 상담을 받도록 하는 부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이날 현장방문에는 최종구 금융위원장과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이 동행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시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