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계리 일대서 규모 5.7의 인공지진 발생…전 세계 정세 요동

북한이 대대적인 핵실험을 예고하면서 한반도, 동북아 등 전 세계 정세가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북한이 지난해 9월 9일 이후 1년 만에 다시 국제사회가 우려하는 6차 핵실험을 강행했다.

북한은 3일 오후 3시 30분(평양시간 3시)에 중대 보도를 한다고 예고했다. 조선중앙TV는 이날 오후 2시 30분쯤 방송을 통해 "15시부터 중대 보도가 있겠다"고 말했다. 

이처럼 북한이 대대적인 핵실험을 예고하면서 한반도, 동북아 등 전 세계 정세가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우리나라 합동참모본부는 북한 함경북도 풍계리 일대에서 발생한 규모 5.7의 인공지진에 대해 북한의 6차 핵실험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날 합참에 따르면 낮 12시 29분쯤 북한 풍계리 일대에서 규모 5.7의 인공지진파를 감지했다. 당초 5.6이라고 최초 발표했던 기상청과 합참은 수치를 상향 조정했다. 진원의 깊이는 0㎞로, 핵실험 시 동일한 진원 깊이를 나타낸다.

미국 지질조사국(USGS)도 이날 북한에서 규모 5.7의 지진이 관측됐으며 핵실험 실시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는 분석을 내놨다. 미 지질조사국은 이후 지진 규모를 6.3으로 상향 조정했다. 이에 대해 기상청은 "관측소 위치와 분석 시스템에 따라 측정되는 진도의 규모가 다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 지진국은 같은 지역에서 규모 4.6의 두 번째 지진이 발생했다고 전했다. 기상청은 이에 대해 "파악 중이며 자세한 상황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합참은 "현재 우리 군은 전군 대북감시 강화와 경계태세를 격상한 강운데 한미 공조하에 북한군의 동향에 대해 면밀히 감시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북한의 핵실험 직후 문재인 대통령은 오후 1시 30분 북한의 핵실험 파악과 대응을 위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는 국무총리와 외교부·통일부·행정안전부 장관, 국가정보원장, 대통령 비서실장, 국가안보실장, 국가안전보장회의 사무처장(국가안보실 1차장), 국가안보실 2차장 등이 참석중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