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팀 김석 기자.
산업경제팀 김석 기자.

[미래경제 김석 기자] 요즘 유통업계를 보면 참으로 요지경 세상이 아닐 수 없다. 그 어느 분야와 달리 대중들과 접점이 가장 많고, 무엇보다 투명한 경영이 강조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실상은 그렇지 않으니 말이다.

일례로 크라운해태 그룹 계열사이자 국내 유명 제과업체인 해태제과와 국내 믹스커피 선두 업체인 동서그룹을 보면 대중들은 아마도 ‘아직도 이런 기업들이 있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우선 해태제과는 상장 전후 시기에 매출을 허위로 부풀린 사실이 국세청 특별세무조사를 통해 만천하에 드러났다.

앞서 국세청은 지난해 7월 중순 서울국세청 조사4국 요원들을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크라운해태홀딩스 본사와 아트밸리, 두라푸드, 해태제과식품 등을 상대로 ‘전방위’ 특별세무조사에 착수했다.

당시 세무조사는 그해 10월 말 종결될 예정이었지만, 사안이 중하다고 판단한 국세청은 이들에 대한 세무조사를 조세범칙조사로 전환한 후 11월 말까지 약 5개월간 일정으로 강도 높은 세무조사를 진행했다.

이후 국세청은 조사 과정에서 해태제과 일부 영업조직이 지난 2017년 비정상적으로 매출계산서를 과다 발급한 정황을 포착, 세금 누락에 따른 추징금 약 60억원을 부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이 사실이 알려진 후에도 해태제과의 기행은 변함이 없었다. 해태제과는 지난 달 31일 정기 주총이 열리기 하루 전에 감사보고서를 제출했다. 통상 주총 일주일 전까지 감사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는 의무를 말 그대로 해태(懈怠)한 것이다.

감사보고서 제출 지연은 기업 부실의 의미로 받아들여질 뿐만 아니라 최악의 경우에는 상장폐지로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적지 않은 게 현실이다.

해태제과 외에도 최근에는 임원 승진과 관련해 동서식품이 대중의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다.

지난 달 22일 한 블라인드에는 ‘동서식품 성추행범 임원 발탁’이라는 제목의 글이 게재됐다. 작성자는 동서식품이 3월 정기주주총회에서 인사 명단을 공개했는데 상무 승진자 명단에 성추행 의혹이 있는 A모 팀장이 있었다고 폭로했다.

작성자는 A모 상무가 연구소 팀장으로 있을 당시 자신의 팀 신입 여직원의 집에 찾아가 성추행을 저질렀음에도 불구하고, 회사 경영진은 A모 상무의 편을 들어줬다고 주장했다. 이로 인해 피해자는 충격을 받고, 퇴사했다는 것이 작성자의 주장이다.

해당 논란이 매스컴을 통해 일파만파 확산되자, 동서식품 측은 “10년도 더 넘은 일”이며 “당시 피해 여직원이 회사 감사팀 등에 알리지 않고 퇴사를 한 것까지는 맞다. 이후 회사 내부에서 직원이 퇴사한 것이 성추행 때문이라는 소문이 돌았다”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문제는 사측이 해당 논란이 발생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A모씨를 전보조치까지 취했음에도 불구하고, 결국엔 상무로 승진시켰다는 점이다.

의혹이 있어 전보는 했는데 승진에는 아무러 문제가 없다라는 식(?) 해명이 아닐 수 없다.

성 추문은 10년 전이나 지금이나 엄격한 잣대를 두고, 사실 관계를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진실로 드러날 경우에는 더 이상 사회에 발 붙이지 못하게 하는 것이 현답이다.

해태제과와 동서식품의 행태를 보면 정말이지 언 발에 오줌 누는 격에 익숙한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쉽사리 떨칠 수 없다.

담합으로 인한 과징금과 특별세무조사에 따른 추징금 등 사례만 보더라도 해태제과는 분명 남는 게 있기 때문에 반복적으로 사정기관의 타깃을 자처한다고 밖에는 볼 수 없다.

반면 동서식품은 그 어떤 논란에 있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능력만 있으면 승진은 가능한 곳으로 대중들이 받아들이지 않을까 두렵기만 하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키워드

Tags #해태제과 #동서식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