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부총리에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정책실장에 김수현 사회수석 내정

(왼쪽부터)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수현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 (사진=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9일 문제인 경제 담당 투톱으로 꼽히던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을 동시에 전격 경질했다.

김 부총리와 장 실장 후임으로는 각각 홍남기 국무조정실장과 김수현 사회수석이 내정 및 임명됐다.

강원 춘천 출신의 홍남기 내정자는 행정고시 29회로 공직에 입문한 뒤 기획재정부 정책조정국장과 대통령비서실 기획비서관, 미래창조과학부 1차관, 국무조정실장을 역임했다.

홍 내정자는 예산재정분야 전문가이자 기획통으로 정평이 난 경제 관료다. 문재인 정부 초대 국무조정실장을 역임해 국정과제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경제분야 전반을 아우르는 조정능력을 보유했단 평가를 받는다.

김수현 신임 정책실장은 대통령비서실 국민경제비서관과 사회정책비서관, 환경부 차관, 서울연구원 원장, 사회수석비서관을 지냈다.

김 실장은 현 정부 국정과제를 설계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고 초대 사회수서비서관을 맡아 정책기획조정 능력과 균형감 있는 정무감각을 보였단 평이다.

윤 수석은 이번 인사의 의미에 대해 "문재인 정부의 철학과 기조에 연속성을 이어가는 것"이라며 "문 대통령이 지난 시정연설에서 제시한 함께 잘사는 포용국가를 힘있게 추진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또 인사의 특징적 키워드로는 '포용국가'와 '원팀', '실행력', '정책조율운영' 등을 꼽았다.

일각에서는 전임 경제사령탑이었던 김동연 부총리에 이어 연달아 '변양균계'가 문재인 대통령의 부름을 받고 있다는 평가도 흘러나오고 있다.

홍 신임 부총리는 김동연 전 부총리와 함께 대표적인 '변양균 라인'으로 불린다. 변 전 실장은 고려대 경제학과를 나와 1973년 행정고시 14회로 공직에 입문한 이래 경제기획원·기획예산처에서 잔뼈가 굵은 예산통으로 꼽힌다. 노무현정부 시절 기획예산처 장관과 청와대 정책실장을 지낸 탓에 문 대통령과도 가까운 사이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