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금융혁신 추진방향에 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박시형 기자] 금융당국이 금융지주 최고경영자 등의 선정·평가 기준을 공시하도록 해 현직 대표이사의 영향력을 차단했다.

금융위원회는 15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금융혁신 추진방향' 브리핑을 통해 금융회사 지배구조 선진화 방안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방안에 따르면 금융지주는 CEO 후보구 선정·평가 기준을 공시하고 후보군 적정성 평가를 주기적으로 실시해 주주에게 보고해야 한다.

기준이 공시되면 현직 대표이사와 그의 측근들로 이뤄진 회장후보추천위원회가 임의로 후보를 추천하는 '짬짜미'를 막을 수 있다. 

또 사외이사의 독립성을 높이기 위해 분야별 전문성을 갖춘 인사를 사외이사에 포함시키도록 했다.

사외이사 후보 추천 등 주주제안권 행가사 가능한 소수 주주 기준(현행 0.1% 이상)을 완화해 소수 주주의 경영 참여를 유도하는 내용도 선진화 방안에 담긴다.

이날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현행 금융지주 회장 선임 절차에 대한 강도높은 비판도 이어갔다.

최 위원장은 "금융은 특별하기 때문에 우리가 하는 일은 언제나 옳고 어떠한 경우도 간섭받아서는 안된다는 우월의식에 젖어있는 분이 있다면 빨리 생각을 고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의 발언은 하나금융지주가 차기 회장 선임절차를 보류하라는 금융감독원의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고 강행한 뒤 나온 탓에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을 향한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면서도 최 원장은 하나금융 회장 선임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금감원이 하나은행과 관련해 제기되는 몇가지 의혹에 대해 확인하는 검사 중이고, 금감원 이런 의혹이 해소될 때까지 선임절차를 연기하는 것을 권고한 것"이라며 "권고를 받아들이냐 마느냐는 회추위가 결정한 사안"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시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