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경제 박시형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가상통화 취급업소 폐쇄 등을 포함한 모든 가능한 대안을 검토하고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8일 서울정부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가상통화 취급업소에 대한 직접적인 규제 체계가 부재한 상황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알지 못한다"며 "모든 관계기관이 협력해 시세조종, 다단계사기, 유사수신, 자금세탁 등 과련 범죄를 집중단속하고 엄중히 처벌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위 산하 금융정보분석원(FIU)과 금융감독원은 이날부터 가상화폐 거래소에 가장계좌를 발급해 준 6개 은행에 대해 현장점검에 나섰다.

금융위는 현장 점검을 통해 은행들이 가상통화 거래소와의 거래에서 △자금세탁방지 의우 이행실태 △실명확인시스템 운영현황을 잘 지켰는지 점검하고 지도할 계획이다.

자금세탁방지 의무 이행과 관련해서는 거래소의 내부통제·위험평가에 관한 사항, 고객 확인 이행에 관한 사항, 의심거래의 보고에 관한 사항 등을 집중 점검할 예정이다.

실명확인 시스템 운영현황에 대해서는 본인 명의 일치 확인 시스템 구축·운영 여부, 이용자 정보 미제공 시 거래 중단 정차 운영 여부, 거래거절 등의정차 마련·운영 여부 등을 점검하게 된다.

최 위원장은 "현장점검에서 은행들이 관련 법령을 위반한 사실이 적발되면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가상통화 관련 자금세탁방지 업무 가이드라인'을 제정해 다음 주 시행하고, 1월 중 '가상통화 거래 실명제'를 시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시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