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임 3년만에 사내이사로 선임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창업주. [사진=교촌에프앤비 제공] ⓜ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창업주. [사진=교촌에프앤비 제공] ⓜ

[미래경제 김금영 기자] 권원강 교촌치킨(교촌에프앤비) 창업주가 사내이사로 경영 일선에 복귀한다. 

권 창업주의 6촌인 권순철 당시 교촌에프앤비 상무가 직원들에게 폭행하고 갑질했다는 논란으로 대표이사직과 회장직을 내려놓고 물러난 지 3년 만이다.

교촌에프앤비는 15일 이사회를 열어 권 창업주와 윤진호 전 비알코리아 경영기획실장을 사내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이달 말 주주총회에서 안건이 통과되면 권 창업주는 사내이사로 복귀하게 된다.

권 창업주는 6촌 동생인 권 상무(당시 사업부장)가 지난 2015년 직원을 폭행하는 영상이 2018년 공개되며 고초를 겪었다.

권 상무는 2015년 폭행 사건으로 퇴사했으나 약 10개월 후 재입사했고 임원으로 승진했다. 당시 직원들은 해당 사건을 조사했던 팀장은 다른 보직으로 발령되는 등 인사 보복을 당했다고 밝혔다.

권 상무는 복귀 이후에도 권 창업주의 비서실장을 맡아 인근에서 보좌한 사실이 알려지며 논란이 됐고, 이는 교촌치킨 불매 운동으로 이어졌다. 

권 창업주는 "친인척 본부장의 사내 폭행 및 폭언으로 피해를 입은 직원과 고객 여러분, 전국 가맹점주께 사과드린다"고 했다.

권 창업주는 이듬해인 2019년 경영에서 물러나고, 소진세 교촌에프앤비 회장을 영입하며 전문 경영인 체제로 회사 경영을 전환했다.

3년 만에 권 창업주가 다시 경영에 복귀한 이유는 흐트러진 회사의 기강을 다잡기 위해서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교촌에프앤비 내부에선 최근 임원급 이상 경영진이 연이어 회사를 떠나는 등 이상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지난해 3월 임명한 조은기 대표는 지난 11일 해임됐다. 교촌에프앤비의 상장을 이끌었던 송민규 최고재무책임자(CFO)도 지난해 5월 사임한 것으로 전해졌다.

권 창업주가 창립 31주년을 맞아 '해현경장(解弦更張)'이라는 새로운 슬로건을 공표한 것도 교촌에프앤비의 혼란스러운 내부 상황을 반영한 것이란 분석이다.

해현경장은 고대 역사서 한서에 나오는 말로 느슨해진 거문고 줄을 다시 팽팽하게 바꾸어 맨다는 뜻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금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