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총 성과 보상 방식으로 변경…임금교섭 통해 지급

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사옥. [사진=연합뉴스] ⓜ
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사옥. [사진=연합뉴스] ⓜ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지난해 역대급 실적을 기록하며 특별성과급 지급에 대한 관심이 쏟아졌던 현대차와 기아가 올해부터 지급방식을 변경하기로 했다.

현대차와 기아는 23일 임금 교섭을 통해 특별성과금을 지급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지난 2022년과 2023년 특별성과금 지급이 '성과 보상'과는 별개로 이뤄졌다면 올해부터는 노조와의 교섭을 통해 '총 성과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이날 자사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 담화문에서 특별성과금 지급 방식에 대해 "올해는 지난 2년간의 특별성과금 지급 방식을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총 성과 보상의 관점에서 임금 교섭을 진행하고 이를 최대한 조기에 마무리해 성과에 대한 보상이 빠르게 체감될 수 있도록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성실히 협의·노력하겠다"고 했다.

장 사장은 또 "지난해 현대차는 역대 최고 기록을 경신하며 양적·질적으로 크게 성장했다"며 "그에 상응하는 적절한 보상을 통해 그 의미를 더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송호성 기아 사장도 이메일로 보낸 담화문을 통해 "지난 2년과 같은 방식의 특별격려금 지급보다는 2024년 단체교섭에서 합리적인 보상이 될 수 있도록 논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두 대표의 이러한 입장 표명은 지난 2년간 특별성과금이 연초 지급되면서 올해도 직원들 사이에서 특별성과금을 기대하는 분위기가 형성된 것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해석된다.

현대차 노조도 최근 회사에 특별성과금 지급을 요구한 상태다.

현대차는 매년 노조와 교섭을 통해 임금 인상과 성과금 지급을 결정해왔다.

그러나 2022년 초에는 품질과 안전성 평가에서 성과가 나오자 직원 개인에게 400만원을, 2023년 초에는 '글로벌 판매 톱3' 달성에 400만원과 주식 10주를 특별성과금으로 각각 지급했다.

문제는 어떠한 기준 없이 특별성과급이 지급됨에 따라 직원간 불만이 커졌다는 점이다. 또한 계열사들 노조까지 나서 특별성과급을 요구하는 상황으로 확대 됐다. 

두 회사는 이번 결정과 관련해 '더 나은 성과 보상 방식'을 만들어 나가는 과정에서 '성과 있는 곳에 보상이 있다'는 원칙을 지켜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