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정 회장 결단하라" 압박…계열사 전반 확산 가능성도

서울 양재동 현대차 사옥에서 직원들이 오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서울 양재동 현대차 사옥에서 직원들이 오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현대자동차·기아가 지난해 역대급 실적을 올리면서 특별성과급 논란이 다시 재점화 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또다시 그룹 계열사 전반으로 특별성과급 논란이 확산될 우려도 나오고 있다.

30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기아 노조는 최근 노조원을 대상으로 발행한 소식지에서 특별성과급을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이달 초 현대차에 이어 기아도 이날 소식지에서 "정의선 회장의 결단을 촉구한다"며 "양재동(본사) 경영진은 더 이상 시간을 끌지 말고 특별성과급을 즉각 지급하라"고 주장했다.

현대차·기아는 2022년 우수한 실적을 거두며 지난해 정규직 직원 1인당 현금 400만원과 주식 등 600만원 상당의 특별성과급을 지급했다.

특별성과급은 노사의 임금 및 단체협약으로 정하는 일반성과급과 달리 경영진 재량으로 지급한다. 현대차·기아 역시 성과주의 문화 정착을 위해 2022년 전 직원에게 처음으로 지급했다.

현대차와 기아는 각각 지난해 영업이익 15조1269억원, 11조6079억원 합산 26조7348억원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거뒀다. 종전 최고치였던 2022년(17조529억원)과 비교해도 10조원 이상 더 늘었다.

업계에서는 현대차·기아가 지난해 2022년을 크게 뛰어넘는 역대급 실적을 올린 만큼 노조의 특별성과급 요구는 더 거세질 것으로 봤다.

노조의 특별성과급 요구는 현대차·기아뿐 아니라 현대모비스, 현대글로비스, 현대제철 등 그룹 계열사 전반으로 확산할 가능성이 높다.

현대제철 노조는 2022년 현대차·기아와 동일한 금액의 특별 성과급을 달라며 사장실과 공장장실을 점거한 바 있다. 현대모비스 노조도 작년에 사장실을 찾아가 “현대차와 동일한 성과급을 지급하라”고 요구했다.

현대트랜시스·현대로템·현대엠시트·현대비앤지스) 등 노조도 작년에 "현대차의 최대 실적 달성은 그룹사 모든 노동자의 동일한 희생과 노력으로 만들어졌기에 결코 차별해선 안 된다"며 현대차·기아와 동일한 성과금·특별 성과급을 지급하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