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희 금융팀 부장.
김대희 금융팀 부장.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은행이 공공재 측면이 있기 때문에 공정하고 투명하게 거버넌스를 구성하는 데 정부가 관심을 보이는 것은 관치의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윤석열 대통령이 금융위 업무보고 토론회에서 이 같이 언급한 가운데 윤석열 정부 집권 첫 임기 만료를 앞둔 금융권 수장들의 인사가 모두 일단락됐다.

지난해 말 신한금융과 NH농협금융을 시작으로 BNK금융에 이어 최근 우리금융까지 최고경영자(CEO)가 모두 교체되면서 기존 수장들의 연임은 없었다.

특히 윤 대통령이 금융권 지배구조 개선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힌 만큼 금융당국의 ‘관치’ 논란도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번 윤석열 정부의 첫 물갈이 시작은 신한금융에서 가장 먼저 시작됐다.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은 지난해 12월 8일 차기 회장 후보 대상의 최종 면접 자리에서 돌연 ‘용퇴’ 의사를 밝히면서 진옥동 당시 신한은행장이 회장으로 내정됐다.

그 이후 12일에는 NH농협금융이 이석준 전 국무조정실장을 차기 회장으로 내정하면서 손병환 당시 회장의 연임이 실패했다.

지난달에는 전임 BNK금융지주 김지완 회장이 자녀와 관련한 의혹이 불거지면서 지난해 11월 7일 회장직에서 스스로 물러나면서 빈대인 전 부산은행장이 차기 회장으로 선정됐다.

이후 금융권 마지막 회장 선정을 남겼던 우리금융으로 모든 이목이 집중됐었다. 현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은 지난해 11월 우리은행의 라임펀드 불완전판매(부당권유 등)와 관련해 금융당국으로부터 문책경고(3년간 금융권 신규 취업 제한) 상당의 제재를 부과받았다.

이와 관련해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등 금융당국의 손 회장 연임에 대한 부정적인 발언이 나왔고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던 손 회장은 결국 지난달 우리금융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 첫 회동을 앞두고 연임을 포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후 우리금융 내부와 외부 인사들이 경쟁에 나서며 결국 전직 관료 출신인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이 낙점됐다.

이로써 윤석열 정부 들어 임기 만료를 앞둔 5대 금융지주 중 3곳의 회장이 모두 물갈이가 된 셈이다.

나머지 2곳 중 내부출신인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은 올해 임기 2년차를 맞으며 역시 내부출신 윤종규 KB금융 회장은 올해 11월까지 임기를 남겨놓고 있다.

정부에서 직접적인 낙하산 인사는 없었지만 최근 금융권 수장 인사에서 금융당국은 미리 가이드라인을 주거나 특정 인물에 대한 반대 의사를 나타내는 등 사실상의 ‘관치’ 행보를 보였다는 생각이 든다.

특히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중징계를 받은 손태승 회장에 대해 “현명한 판단을 내릴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하기도 했고 은행·지주 이사회 의장들을 불러 모은 자리에서도 CEO 선임을 투명하게 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우리금융 회장 선임과 관련해서도 우리금융 임추위가 지난달 19일 롱리스트(1차 후보)를 발표한데 이어 27일 숏리스트(2차 후보)를 확정하기로 하자 “회장 후보자 숏리스트가 일주일 만에 결정되는 과정에서 평가에 필요한 적정한 시간이 확보됐는지 걱정이 있다”고 말했다.

결국 금융지주 회장들의 연임 인사가 일단락 됐지만 앞으로도 공공성이 있는 기업의 지배구조 문제에 정부 개입 가능성이 열려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다만 금융당국은 금융업체 내부든 관료 출신이든 간에 적임자가 CEO를 맡는게 중요하다는 입장인 만큼 당분간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우리금융지주 회장으로 낙점 된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과 관련해 이미 노조 측은 우리금융이 민간금융회사인 만큼 관료나 외부 출신 인사보다는 내부 출신 인사가 선임돼야 한다는 반대 입장을 내놨었다.

차기 회장 1차 후보군에 포함된 당시에도 노조는 “오랜 기간 현업에서 멀어져 감 떨어진 올드보이들의 과도한 욕심, 내부상황을 전혀 모르는 전문성 떨어지는 외부인사의 도전에 매우 우려를 표한다”며 “내부출신 인사를 내정해 관치 논란을 불식해야 한다”고 강한 어조를 나타낸 만큼 우리금융의 차기 회장 낙점과 관련한 반대 목소리는 더욱 커질 수 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금융부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