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희 산업경제팀 차장.
김대희 산업경제팀 차장.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14일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하면서 1.50%로 올렸다.

이는 치솟는 물가를 억제하면서 내달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기준금리 인상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무엇보다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급격하게 커진 가계부채를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도 분석된다.

주상영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위원(의장 직무대행)은 이날 물가 상승 압력이 예상보다 커지면서 기준금리를 인상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최근 통계청은 3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4.1%로 집계됐다고 밝힌 바 있다. 글로벌 공급망 붕괴가 좀처럼 회복되고 있지 않은 가운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전쟁으로 인한 충격파가 덮친 모습이다.

앞서 한은은 지난 5일 이환석 한은 부총재보 주재로 ‘물가 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물가를 점검했는데 당시 회의에서 4%대의 물가상승률이 이어질 것이란 관측을 내놨다.

한은의 최대 목표는 물가안정으로 물가 상승 압력이 지나치게 강한 만큼 기준금리를 올려 이를 잡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이같은 한은 금통위의 결정에 고물가와 미국 연준의 금리인상대응에는 선제적이었다는 평가지만 ‘영끌’(영혼을 끌어모아 대출) 및 ‘빚투’(빚을 내서 투자) 등의 차주들을 중심으로 가계 빚 부담은 더욱 커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현재 금융권에 따르면 가계부채의 80%가량이 시장금리에 따라 금리가 변동되는 변동금리 상품이다. 한은이 기준금리를 인상한 만큼 가계 부채 중 상당수의 이자부담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

지난해 8월 이후 4차례 기준금리가 인상된 점을 고려하면 8개월 동안 불어난 가계 이자 부담액은 13조원이 넘는다. 차주 1인당 평균 이자 부담 증가액은 약 65만원 수준인 셈이다.

만약 올해 기준금리가 추가로 0.50%p 더 올라 연 2.00%대에 도달할 경우 가계이자 부담 증가액은 약 20조원 정도 커진다. 차주 1인 기준으로 환산하면 연간 약 100만원가량 이자가 늘어날 것으로 추산된다.

무엇보다 은행권에서는 기준금리 인상이 추가로 더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면서 주택담보대출 혼합형의 최상단이 7%까지 올라갈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전망했다.

이처럼 높아지는 금리 영향으로 대출 차주들은 고심이 더욱 커지면서 빚을 갚는 추세로 돌아설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이자부담은 갈수록 더 불어나기 때문이다.

한은의 판단대로 금리를 높여 가계가 부채를 갚아나가도록 하는 ‘가계부채 연착륙’이 필요한 시점이지만 이에 따른 추가적인 대책 마련도 동반돼야 한다는 생각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금융 부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