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총량 50%대 맞출 것’ 주문…5대 은행 기업대출 비중 충족한 곳 없어

시중은행들이 가계대출을 조이는 분위기 속에서 기업대출에 적극 나서며 전체 대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CG=연합뉴스] ⓜ
시중은행들이 가계대출을 조이는 분위기 속에서 기업대출에 적극 나서며 전체 대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CG=연합뉴스] ⓜ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은행권이 연말을 앞두고 기업대출 비중 늘리기에 고심이 커지고 있다. 특히 대출 금액이 큰 기업고객을 지키기 위해 손해를 감수하면서 파격적인 금리 인하 경쟁까지 벌이고 있다.

이는 기업대출 비중이 금융당국의 기준에 미달할 경우 은행 신용도에 타격을 줄 불이익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10월 말 기준으로 국내 5대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은행) 가운데 금융당국의 올해 기업대출 비중을 충족한 곳은 아직 없다.

은행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전체 대출 가운데 대기업과 중소기업 대출을 합친 기업대출 비중을 올해 50% 대로 맞추라고 은행들에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5대 은행 가운데 10월 말 기준 기업대출 비중이 가장 높은 곳은 신한은행으로 49.21%다. 이어 하나은행(47.42%), 우리은행(46.45%), 국민은행(45.78%), 농협은행(44.28%) 순이다.

은행권에서는 금융당국의 방침에 따라 올해 기업대출 비중을 50% 정도로 맞춰야 하기에 연말이 다가올수록 각 은행 지점별로 기업대출 실적에 대한 압박이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은행들은 기업대출 비중을 늘리기 위해 가계대출을 줄여 상대적으로 기업대출 비중을 늘렸다. 여기에 기업 고객의 신규 유치도 필수다.

다만 연말까지 기간이 많이 남지 않은 만큼 기업대출 비중을 지키기 위해 기존 기업고객을 잡아두는 일도 중요하다.

특히 대출금액이 큰 유량 기업고객에 대해서는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며 대출 만기를 연장하는데 힘을 쏟고 있다.

일부 은행에서는 만기가 도래하지 않은 기업을 대상으로 파격적인 특별 우대금리를 적용하며 대출기한 연장까지 제안하고 있다.

이처럼 기업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은행 간 경쟁도 벌어지고 있다. 특히 시중은행은 상대적으로 신규 대출조건이 좋은 국책은행을 주거래은행으로 삼고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대출만기가 다가오면 국책은행보다 더 좋은 조건을 제시해 고객으로 끌어오는 전략을 펼친다.

이처럼 은행권이 기업대출 비중 늘리기에 총력을 다 하는 이유는 금융당국 기준에 맞추지 못할 경우 받게 될 불이익이 크기 때문이다. 기업대출 비중이 금융당국의 기준에 미달할 은행은 바젤Ⅲ 도입 승인이 취소될 수 있다.

바젤Ⅲ를 도입한 은행들은 중소기업 대출의 위험가중치(RW)와 일부 기업대출의 부도율(PD), 부도시 손실률(LGD)을 낮출 수 있다.

결국 바젤Ⅲ 승인이 취소된 은행은 자본비율이 줄어들며 건전성에 빨간불이 들어온다. 자본비율의 감소는 국제 신용등급 평가에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해 은행 신용도에 타격이 불가피하다.

다만 코로나19 장기화로 경기가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상황에서 기업대출 급증은 향후 부실화 위험성을 키울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