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팀 김석 기자.
산업경제팀 김석 기자.

[미래경제 김석 기자] 우리나라 속담에 ‘똥 묻은 개가 겨 묻은 개 보고 짖는다’라는 말이 있다. 자기는 (남 보다) 더 큰 결점이 있으면서 도리어 남의 작은 흉을 본다는 의미다.

최근 국회의원직을 내려놓은 국민의힘 윤희숙 의원을 보면 위 속담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금세 알 수 있다. 

윤 의원은 국민의힘 소속 제21대 국회의원이다. 21대 총선에서 미래통합당 후보로 서울 서초구 갑 대한민국 국회의원에 당선된 인물인 동시에 포퓰리즘 파이터라는 별명을 갖고 있다. 뿐만 아니라 그는 지난 2020년 7월 30일 ‘저는 임차인입니다.’라는 부동산 3법 반대 연설로 일약 스타덤에 오른 바 있다. 

그런 그가 이번에 의원직을 사퇴하는 이유가 참으로 황당하지 않을 수 없다. 최근 국민권익위원회는 윤 의원 등 12명에 대해 본인 혹은 가족의 부동산 거래 과정에서 법령위반 의혹의 소지가 적발됐다고 밝혔다.

권익위에 따르면 윤 의원 부친은 지난 2016년 세종시 전의면 신방리 소재 논 1만871㎡를 사들였지만, 직접 농사를 짓지 않은 것으로 판단했다. 또한 윤 의원 부친 대신 현지 주민이 벼농사를 짓고, 매년 쌀 일곱 가마니를 지불한 것으로 확인됐을 뿐만 아니라 권익위의 현지 조사 때만 서울 동대문구에서 세종시로 주소지를 옮긴 사실도 드러났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윤 의원 측은 의원실은 “의원 본인과 가족, 전 직장(한국개발연구원)에 이르기까지 무분별한 억측과 허위사실이 유포되고 있어 사실과 다른 부분에 대해서는 엄중히 대응해 나가겠다”며 반박했다. 

하지만 윤 의원 사퇴로 모든 상황이 종결되는 것은 아닌 것 같다. 일각에서는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해 수사를 개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적잖게 나오고 있다. 여당도 윤 의원에 대한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실제로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6일 전날 의원직 사퇴 선언을 한 국민의힘 윤 의원을 두고 부친의 땅 투기 의혹을 철저하게 조사해야 한다며 지적했다.

이밖에도 윤 의원 사퇴 선언에 대해 고개를 갸우뚱 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이유는 간단하다. 윤 의원은 부동산 불법거래 조사 결과 의혹 대상자 명단에 오르자 곧바로 의원직 사퇴를 선언했고, 대통령 선거 경선 포기까지 밝히는 ‘깜짝’(?) 행동을 보였다.  

이는 과거 정치인들이 어떤 중대한 의혹 또는 사건에 휘말릴 때 해명을 하거나 진실이 밝혀질 때까지 싸운 후 사퇴 여부를 결정한 것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되려 해당 의혹에 대해 불합리한 것이 있으면 똑 부러지게 해명을 내 놓은 후 국민의 판단을 구하는 것이 상식인데도 윤 의원은 전혀 그렇지 않았다. 

윤 의원처럼 국가와 국민을 위해 봉사하기 위해 국회에 입성했다고 하는 의원들이 많다. 하지만 정작 국가와 국민을 위한다는 어쭙잖은 멘트는 허상이고, 임기 내내 본인의 사리사욕을 채우기 위해 국회에 입성한 것은 아닌지 단 한 번이라도 걸어온 길을 돌아볼 수 있기를 바란다. 

국민들은 과거와 달리 두 눈 시퍼렇게 뜨고, 의원님들을 보고 있으니 말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석 산업경제부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