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하은 금융부문 기자
김하은 금융부문 기자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금융당국의 '대출조이기' 방침에 따라 은행들이 속속 대출 금리를 올리면서 가계 부담이 커지고 있다. 

최근 주요 시중은행의 전세자금대출의 우대금리가 연 0.2%포인트로 낮아졌다. 금융당국의 부동산 수요 제재에 따른 방침이다. 

앞서 은행들은 정부의 부동산 수요 억제 정책에 순응해 지난해 말부터 신용대출과 주택담보대출의 우대금리를 대폭 줄였다.

게다가 주택담보대출과 전세대출은 기준이 되는 코픽스 금리가 지난 2월 0.83%로 하락했다. 대출금리가 오르기 어려운 상황임에도 금융당국이 대출 제재를 주문하고, 은행이 이를 순응하면서 차주들의 부담만 커진 것이다.

실제로 금융당국은 은행 대출담당자들을 수시로 불러 총량을 관리하는 등 제재 간섭을 점차 노골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금융당국의 탓으로 돌리며 앞다퉈 대출 금리를 올리는 은행들도 고객에 빚 부담을 전가한다는 비판에선 결코 자유로울 순 없다. 

최근 은행들의 분위기를 보면 대출금리 인상엔 관대하면서 예금금리엔 지나치게 소심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는 기존 1.78%p에서 3~4개월새 1.85%p로 커진 예대마진 비율이 증명해준다. 

겉으로는 '디지털 금융화'를 외치면서 실제로는 당국의 압박을 핑계로 대출금리부터 올리고 예대마진 장사에 몰두하는 은행들의 민낯이 아닐 수 없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금융부문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