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하은 금융경제팀 기자
김하은 금융경제팀 기자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5300억원대 고객 예탁금 환매 중단으로 ‘제2의 라임’으로 회자되는 옵티머스 펀드 사태가 청와대발 권력형비리로 비화되는 모양새다.  

옵티머스 사태는 공공기관에 투자한다며 고객 돈 수조원을 동원한 옵티머스 자산운용사가 서류를 위조한 뒤 부실기업에 투자해 투자자들이 대량 손실을 본 사건으로, 운용사가 작심하고 사기를 치려 펀드를 설계한 것으로 의심된다.

옵티머스 펀드는 정부 산하기관이나 공공기관 매출 채권에 투자해 연 3%대 수익을 낸다고 허위로 광고하고 대형 증권사 창구를 통해 3조원어치 판매했다. 

그러나 실상은 공공기관 매출 채권 투자는커녕 오히려 비상장 기업 회사채와 대부업체에 투자하는 투기성 거래가 이뤄졌다. 악행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운용사는 각종 서류를 위조해 공공기관 매출 채권으로 둔갑시켰다. 

옵티머스의 이같은 사기행각은 3년간 지속되다 지난달 만기 도래 펀드를 환매할 수 없다고 자진 신고하면서 중단됐다.

금융 당국은 옵티머스가 '부실 자산'인줄 모르고 금융 상품으로 등록시켜주었고, 은행·증권사들은 당국의 말만 믿고 일반인에게 판매했다. 사모펀드는 금융감독원의 사후 심사를 받도록 돼 있지만 금감원은 옵티머스 측이 제출한 서류만보고 승인했다. 

'금융위 등록, 금감원 심사'를 거쳤다는 말만 믿고 투자했을 투자자들만 피를 본 것이다. 증권사들 역시 비상식적 상품 구조를 믿고 판매했고, 펀드 수탁 기관인 은행들은 실제 자산 내역을 검증하지 않는 허술함을 보였다.

옵티머스 사건을 권력형 비리와 연관짓는 움직임도 있다. 회삿돈 70억원을 횡령한 혐의를 받고 해외 도피 중인 펀드 설립자는 전 청와대 실세와 긴밀한 인연을 맺고 있다는 사실에서 불거진 의혹이다. 그는 19대 총선에서 민주당 후보로 출마했으며, 2012년 문재인 대선 후보 캠프에서 금융정책 특보로 활동한 이력이 있다.

여기에 투자 손실을 감추기 위해 가짜 공증 서류를 작성한 옵티머스 사내이사 윤모 변호사의 아내는 최근까지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행정관으로 근무하다 사건이 터지자 급히 사표를 냈다. 

옵티머스 펀드가 권력형 비리에 연루되었다는 의혹을 벗으려면 수사기관이 이번 환매 중단 사건 이면에 뒷배가 있는지도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

또한 라임에 이어 옵티머스 사태의 재발 방지를 위해 사모펀드 전반에 대한 감독 당국의 점검이 철저하게 이뤄져야 할뿐만 아니라, 은행·증권사들도 수수료 수입에만 혈안이 되어 고위험 투자 상품을 판매하는 관행이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금융부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