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쌍용차 일감확보 '비상'…한국GM은 신차 물량 확보에 안도

판매감소에 시달리고 있는 외국인투자계 완성차 3사의 명암이 엇갈리고 있다. [CG=연합뉴스]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지난해 생산량이 큰 폭으로 감소한 외자계 완성차 업체들이 일감확보를 두고 명암이 엇갈리고 있다.

28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통계에 따르면 한국GM은 40만9830대로 -7.9%, 르노삼성차는 16만4941대로 -23.5%, 쌍용차는 13만2994대로 –6.4% 각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르노삼성과 한국GM의 파업 여파도 있지만 기본적으론 판매 부진과 수출 계약 만료로 일감 자체가 줄어든 탓이다.

르노삼성차는 수출용 닛산로그 생산이 올해 3월까지면 끝난다. 연 10만대에 달하던 생산 물량이 이미 작년에 35% 줄었다.

르노삼성차는 3월에 국내에 나올 신차 크로스오버 쿠페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XM3에 기대를 걸고 있다.

르노그룹 전체에서 르노삼성차 부산공장이 처음 양산할 예정이다.

르노삼성차는 XM3 내수 물량에 더해 유럽 수출용 위탁생산 물량을 확보해서 닛산로그 공백을 채워야 한다.

르노그룹이 XM3 생산공장을 정하지 않은 상황에 르노삼성차 노사는 기본급 인상을 두고 파업과 직장폐쇄로 맞서는 등 격하게 대립했다.

이런 가운데 르노그룹의 드 로스 모조스 제조총괄부회장이 29일 부산공장을 방문할 예정이다.

쌍용차는 투리스모 등 단종으로 서 있는 공장 라인을 다시 가동하려면 당장은 대주주 마힌드라가 추진하는 포드 등 해외 업체와의 제휴 성사가 중요하다.

신차 개발 중단으로 인해 올해 예정된 신차가 없는 데다가 수출이 갑자기 큰 폭으로 늘기는 어려워서다.

쌍용차는 회사 사정이 어렵다며 복직 예정이던 해고자 46명을 현업에 배치하지 않고 지난해 말 갑자기 유급휴직으로 전환해뒀다.

그나마 3개사 가운데서는 한국GM이 가장 나은 편이다. 한국GM은 최근 소형 SUV 신차 트레일블레이저 출시를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부평공장에서 생산하는 트레일블레이저는 경영정상화 교두보 마련을 위해 준비한 야심작이다. 수출 주력차종이면서 국내에서도 호평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