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년만에 정기세무조사, 文정부 탈원전 피해 직격탄·실적악화 '이중고'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민간 기업 중 하나인 두산중공업이 국세청 세무조사를 받는 것으로 확인됐다. / 신한울 원자력발전소 1호기에 설치된 두산중공업 1400MW급 가압경수로형 원자로(APR 1400). (사진=두산중공업)

[미래경제 김석 기자]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민간 기업 중 하나인 두산중공업이 국세청 세무조사를 받는 것으로 확인됐다.

5일 사정당국 및 두산중공업에 따르면 부산지방국세청은 지난 2월 말부터 이달 중순까지 약 3개월의 일정으로 두산중공업 본사에 조사인력을 투입, 세무조사를 진행 중이다.

이번 두산중공업에 대한 국세청 세무조사는 2013년 이후 약 6년 만에 실시된 정기세무조사다. 다만 문재인 정부 출범이후 탈원전 정책의 가장 큰 피해를 입은 두산중공업에 대한 세무조사인 만큼 관련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두산중공업은 문재인 정부의 탈(脫)원전 정책 여파로 국내외 일감이 뚝 끊기면서 생사의 갈림길에 놓여있는 상태다. 실적악화에 시달리면서 지난해에는 CEO 두 명이 잇달아 사임을 표명했고, 올해부터 직원들이 순환휴직에 들어가는 등 긴축경영에 돌입하고 있지만 딱히 돌파구를 찾지 못한 상황에서 개선될지 여부도 불투명한 상태다.

당장 국내외 수주물량은 급격히 줄었다. 2015년 7조5000억원 규모였던 신규수주 물량은 지난해 4조6000억원까지 떨어졌다. 2011년 이후 매년 5조원 이상을 기록하던 신규수주 물량이 4조원 수준으로 떨어진 것은 지난해가 처음이다. 국내 원전 수주실적이 없다 보니 해외 수주 길도 막혔다. 회사에서는 복합발전소 등 대안을 찾겠다는 방침이지만 원전사업을 대체하기에는 역부족이다.

이 같은 상황은 실적에도 고스란히 반영됐다. 두산중공업은 지난해 개별기준 7250억원, 올해 1분기엔 356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재무건전성을 나타내는 재무지표도 악화됐다. 두산중공업은 올해 돌아오는 차입금을 차환 발행을 통해 막겠다는 계획인데, 사업적·재무적 여파로 유효 신용등급이 최근 BBB로 떨어진 상황에서 계획대로 되기가 쉽지만은 않다.

원전사업이 사실상 중단된 상태에서 발전 사업과 관련한 드러나지 않은 우발채무와 자회사 두산인프라코어의 소송과 관련한 부담도 여전히 존재한다.

이렇게 살림은 빠듯한데 두산건설에 대한 자금이 계속 흘러 들어간다. 두산중공업의 자금지원 이후 두산중공업의 두산건설 지분율은 기존 75%에서 90%까지 늘어났다.

이와 관련 두산중공업 관계자는 "현재 국세청 세무조사가 진행 중인 것은 맞다”며 “통상적인 정기세무조사로 특별한 내용은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