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협의회, 금융위 경쟁력 강화 방안 미수용 시 총파업 강행

8일 삼성카드와 현대카드를 제외한 6개 카드사들은 금융위원회의 '카드 경쟁력 강화 방안'을 수용할 수 없을 경우 총파업에 나서겠다고 결의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금융당국이 카드 수수료 개편안을 발표한 지 6개월도 채 안 된 가운데, 카드사 노조들이 금융당국의 방침에 총파업으로 맞서고 있다.

8일 삼성카드와 현대카드를 제외한 6개 카드사들은 금융위원회의 '카드 경쟁력 강화 방안'을 수용할 수 없을 경우 총파업에 나서겠다고 결의했다.

신한, KB국민, 우리, 하나, 롯데, 비씨카드 등 6개 카드사 노동조합으로 구성된 카드사노동조합협의회는 이날 오후 금융위원회 정문 앞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번 총파업 결의대회에서 카드사 노조원 300여명은 카드노동자 생존권 사수를 거듭 촉구했다.

카드노조는 '금융위원회의 카드 경쟁력 강화 방안 발표를 수용할 수 없을 경우 총파업 결의 및 총파업 시기를 각사 집행부에 위임한다'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이에 금융위원회는 '카드산업 건전화 및 경쟁력 제고 TF' 마지막 회의를 열고 오는 9일 카드 경쟁력 강화 방안을 확정해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카드사들의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카드산업 건전화 및 경쟁력 제고 TF'를 출범시킨 뒤 지난 4일까지 3차례 회의를 진행해왔다.

카드노조 측은 "금융당국의 카드 수수료 체계 개편으로 카드사들의 엄청난 수익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고 호소했다.

실제 카드사들의 실적은 전년과 비교해 올해 1분기 약 37%가 감소했고, 지난 3월만 비교하면 무려 57%의 손익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노조 측은 실적 감소가 이어진다면 희망퇴직이나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주장이다.

카드노조는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금융위원회에 차등수수료 도입과 대형가맹점 하한가이드제도의 즉각 도입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레버리지 비율(자기자산 대비 총자산 한도) 규제 완화 및 부가서비스 의무 유지 기간 단축 등 15가지 공동요구안을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카드사노조협의회는 "금융당국의 관치행정, 졸속행정, 무능행정에 맞서 총파업에 나설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