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10만대 생산규모 공장 설립 주44시간 3500만원…직·간접고용 1만2000명

이용섭 광주시장이 30일 오전 북구 임동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에서 열린 2019년 정기대의원 대회에 참석해 행사를 마친 뒤 참석 내빈들과 손을 맞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의장, 이용섭 광주시장, 최상준 광주경총 회장. (사진=광주시 제공)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임금은 줄이고 일자리는 늘리는 노사상생형 일자리 창출 모델로 주목받은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무산위기 끝에 극적 타결에 성공했다.

광주시는 지난 30일 오후 5시 광주시청 중회의실에서 '광주 노사민정협의회'를 열고 광주시의 최종 협약안을 심의 의결했다.

지난해 6월1일 현대차가 제안서를 제출한 지 8개월만이고, 지난해 12월5일 최종협약 타결 직전 무산된 지 57일만이다. 지난해 6월19일과 12월5일 두 차례 협상 직전 무산된 이후 세 번째 도전 만이다.

협의회에는 위원장인 이용섭 시장을 비롯해 부위원장인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본부 의장, 최상준 광주경영자총협회장, 백석 광주경실련대표 등 노사민정 협의회 위원 20여명이 참석했다.

회의는 그동안 광주시와 현대자동차 간 진행해온 투자협상에 대한 경과보고와 현대차와 협상 결과를 반영한 광주시의 최종 협약안을 심의·의결 순으로 진행했다.

특히 지난해 12월 최종 투자협약안 타결 직전 발목을 잡았던 '상생협의회 결정사항 유효기간'을 집중적으로 심의해 광주시 최종협약안 원안 그대로 의결했다.

광주시와 현대차는 지난해 20여차례의 협상 끝에 12월5일 잠정합의안을 도출했으나 이른바 '5년간 임금및단체협약 유예' 안을 놓고 논란이 일어 최종 합의에 실패했다.

당시 현대차와 최종 협약서에 담긴 문구는 '상생협의회 결정사항의 유효기간을 조기 경영안정 및 지속 가능성 확보를 위해 누적 생산목표대수 35만대 달성시까지 한다'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이 부분이 '5년간 임단협 유예'와 같은 의미라며 노동계가 반발했고, 노사민정협의회에서 수정안을 제출했으나 현대차가 거부하면서 성사 직전 무산됐다.

협상 무산 이후 광주시는 이용섭 시장이 직접 협상단장을 맡아 협상 전면에 나섰다. 노동계와 긴밀한 협력을 위해 사회연대일자리특보를 신설했고 현대차와 노동계 접촉을 통해 마지막 쟁점인 '임단협 유예' 조항에 대해 양측이 수용할 수 있는 대안을 찾은 끝에 합의를 이뤘다.

광주시는 이번 협약안에 '상생협의회 결정사항의 유효기간을 누적 생산목표대수 35만대 달성시까지 한다'는 조항을 그대로 두되 보완할 수 있는 부칙을 추가했다.

구체적인 문구는 공개하지 않았으나 '임단협유예'와는 관계가 없고 '관련법을 존중한다'는 취지의 내용을 추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종 협상안에는 광주시와 현대차가 합작법인을 설립해 빛그린산단 내 62만8000㎡ 부지에 자기자본 2800억원, 차입금 4200억원 등 총 7000억원을 투입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자기자본금 2800억원 가운데 광주시는 21%인 590억원, 현대차는 19%인 530억원을 투자한다.

또 근로시간 주 44시간에 초임 연봉은 3500만원으로 합의했고, 연간 10만대 규모의 1000cc 미만 경형SUV를 생산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시는 현대차 완성차공장이 설립되면 정규직 근로자는 신입 생산직과 경력 관리직을 합쳐 1000여명, 간접고용까지 더하면 1만2000여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광주시와 현대자동차는 31일 오후 2시30분 광주시청 1층에서 '광주시-현대차 완성차공장 투자협약식'을 연다.

이날 협약식에는 노사민정 대표와 시민 등 400여명이 참여한다. 정부 주요인사와 여야 각 정당 대표와 원내대표 등 정치권 인사들도 대거 참석한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