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월 만에 잠정 합의, 6일 투자협약 체결…노사 갈등은 풀어야 할 과제

이용섭 광주시장을 비롯한 '현대차 투자유치 성공을 위한 원탁회의' 참석자들이 지난달 1일 광주시청 브리핑룸에서 '현대차 투자유치' 합의 관련 기자회견을 한 뒤 손을 맞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광주시 제공)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그동안 협상에 난항을 겪어온 '광주형일자리' 사업과 관련 광주시와 현대자동차가 합작법인 설립에 잠정합의 했다. 현대차가 투자의향서를 제출한 지 6개월만이다.

4일 현대자동차와 광주시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협상에서 양측이 완성차 공장 합작법인 설립에 잠정 합의하고, 5일 노사민정 협의회 결의를 거쳐 6일 조인식을 열고 최종 타결을 확정한다.

광주시는 지난 6월 현대차와 작성한 최초 협약 초안에 적정 임금과 적정 근로시간 등 노동계 입장을 반영하면서 협상에 난항을 겪었으나 현대차의 입장을 적극 수용한 새로운 협상안을 제시해 합의를 이끈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현대차 노조 측이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어 향후 마찰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인다. 노조 측은 이날 발행된 사내소식지를 통해 "5만 조합원의 고용을 사수하고, 자동차산업 동반몰락을 방지하기 위해 광주형일자리 저지에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혀 새로운 노사갈등을 예고하고 있다.

한편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광주시와 현대차가 합작법인을 설립해 빛그린산단 내 62만8000㎡ 부지에 자기자본 2800억원, 차입금 4200억원 등 총 7000억원을 투입, 연간 10만대 규모의 1000cc 미만 경형SUV 공장을 세우는 프로젝트로 기존 완성차업체 임금의 절반 수준의 적정임금을 유지하는 대신 정부와 지자체가 주택, 교육지원 등 사회임금을 통해 소득을 보전해주는 노사상생형 일자리 창출 모델이다.

이용섭 광주시장과 이병훈 문화경제부시장, 김동찬 광주시의회 의장, 황현택 광주시의회 산건위원장 등이 지난 30일 오전 울산 북구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정문 앞에서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의 협조를 요청하는 호소문을 발표한 뒤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광주시 제공)

광주형일자리의 정규직 근로자는 신입 생산직과 경력 관리직을 합쳐 1000여명, 간접고용까지 더하면 1만∼1만2000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산된다.

신규 공장은 광주시와 현대차 등 투자자들이 설립할 별도의 합작법인을 통해 운영된다. 현대차의 차량을 생산하더라도 공장 운영주체는 광주시가 되는 셈이다.

실제 지분 구조도 현대차는 2대 주주에 불과하다. 완성차 공장 법인은 자기자본금 2800억원 중 광주시가 590억원(21%)을, 현대차가 530억원(19%)을 각각 투자한다. 나머지 1670여억원은 협력 업체와 지역 경제계로부터 조달한다.

따라서 현대차는 광주형 공장 경영에는 전혀 개입하지 않겠다는 계획이다. 단순히 지분을 투자하고, 제품 생산을 위탁하며, 생산라인 구축 등에 대해 조언하는 정도의 역할만 한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