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노총 계열 광주 지역노조 합의안 뒤집어…현대차도 합의안 수정에 투자 고심

현대자동차 노조 조합원들이 지난 5일 오전 현대차 울산공장 본관 앞에서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최종 합의를 앞두고 있던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노동계 반발에 부딪히면서 무산 위기에 직면했다.

협상 전권을 광주시에 위임하겠다던 한국노총을 중심으로 한 지역 노동계가 5일 '임금·단체협약 유예' 조건을 반대하면서 광주형 일자리는 원점으로 회귀한 모양새다. 여기에 투자를 하기로 했던 현대자동차도 광주시의 수정안에 수용 불가 입장을 밝히면서 향후 협상이 진행이 더욱 어려워질 전망이다.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광주시와 현대차가 합작법인을 설립해 빛그린산단 내 62만8000㎡ 부지에 자기자본 2800억원, 차입금 4200억원 등 총 7000억원을 투입, 연간 10만대 규모의 1000cc 미만 경형SUV 공장을 세우는 프로젝트로 기존 완성차업체 임금의 절반 수준의 적정임금을 유지하는 대신 정부와 지자체가 주택, 교육지원 등 사회임금을 통해 소득을 보전해주는 노사상생형 일자리 창출 모델이다.

앞서 광주시와 현대차는 지난 4일 '차량 생산 물량이 35만대가 될 때까지 임금단체협상을 유예한다'는 내용이 포함된 광주공장 설립안에 잠정합의했지만 노동계가 강하게 반발하면서 난항을 겪었다.

김종훈 민중당 국회의원과 금속노조 현대차, 기아차 지부 조합원들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광주형 일자리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현대차는 임단협 유예 조건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광주 완성차 공장에 투자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임단협 협상은 법에 따라 진행하더라도 애초에 합의한 주 44시간, 초임 평균 연봉 3500만원 등의 근로조건은 누적 생산 대수 35만대 달성 기간까지는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안정적인 공장 가동이 이뤄지기도 전에 합의한 근로조건이 계속 변경되면 인건비 등 고정 비용 상승으로 이어져 결국 공장을 제대로 운영할 수 없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수익성 확보를 담보하기도 어려운 상황에서 안정적인 공장 가동을 방해할 수 있는 요인이 있다면 기업 입장에서는 투자 가치가 낮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약 6개월 동안 이어진 협상 과정에서 노동계의 요구에 따라 광주시의 투자협상안이 달라지는 등 오락가락 행보를 보이는 것 역시 기업 입장에서는 불안한 요소다.

민주노총 계열인 현대차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를 '나쁜 일자리'로 규정하고 있다. 국내 자동차 산업은 수출 감소 등으로 이미 공급과잉 상태라는 것이다. 내년부터 현대차 울산 3공장에서 연간 10만대 규모의 경형 SUV가 생산되는데 광주 공장 생산량까지 추가되면 공급량이 너무 많아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현대차 노조는 사업 타결을 견제하기 위해 6일 주야간 2시간씩 총 4시간 부분파업에 돌입했다. 민주노총은 성명을 통해 노동 3권을 침해하는 광주형 일자리 합의는 폐기돼야 한다며 국제노동기구(ILO) 제소를 검토하겠다는 입장도 전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